원칙주의자 최재형 감사원장, “중립적 감사위원 제청...제 헌법상 책무”


청와대 맞서는 최재형 “중립적 감사위원 제청, 제 헌법상 책무”


   최재형 감사원장은 24일 공석인 감사위원 제청이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 감사원장에 주어진 헌법상 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24일 오전 국회 예결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기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0.8.24/뉴스1 © News1


최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킬 수 있는 인물을 제청하라는 감사원장에 주어진 헌법상 책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4개월째 공석인 감사위원 제청이 늦어지는 것은 감사원장의 지나친 인사권 제약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마스크를 벗은 최 원장은 “감사원의 정치적인 중립이나 직무상 독립성과 관련해서 감사원의 여러 중요한 결정은 위원회서 이뤄진다”며 “위원이 정치적 중립성과 직무상 독립성을 지킬 수 있는 인물을 제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상 감사원장의 제청에 의해서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는 헌법 조항은 어떤 의미에서는 감사원장에게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킬 수 있는 인물을 제청하라는 헌법상 주어진 책무”라며 “그래서 제게 맡겨진 책무를 다하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