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케어 지키려 국민혈세 1.7조 요구하는 건강보험..."세금 보조액 2년연속 `최대`"


[단독] 文케어 지키려…혈세 1.7조 더달라는 건보


복지부, 내년예산 증액 요청


보장 확대에 부담 점점 느는데

필요재원만큼 건보료 못올려

올해는 코로나여파 동결 유력


세금 보조액 2년연속 `최대`


      보건복지부가 내년 건강보험 국고보조금으로 올해 대비 1조7000억원의 예산 증액을 요구하는 공문을 기획재정부에 보냈다. 예산협의를 두고 부처간에 공문을 보내는건 이례적인 일이다.


자기공명영상장치(MRI) 등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는 `문재인케어`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지출 증가가 불가피한데 코로나19로 경제까지 어려워지자 서민에게 부담되는 보험료 인상 대신 정부 재정으로 `땜질`하려는 것이다.


27일 복지부가 추경호 미래통합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복지부는 기재부에 내년 건강보험 국고보조금으로 10조6267억원을 요구했다.


이는 올해 예산에 비해 1조7000억원이나 늘어난 액수다. 작년에도 역대 최대인 1조1000억원을 증액했는데 올해 그 이상을 요구한 것이다. 건강보험 재정은 가입자가 내는 보험료와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고보조금으로 운영된다. 관련 법에 따르면 국가는 매년 예산 범위에서 해당 연도 보험료 예상 수입액의 20%에 상당하는 금액을 지원하도록 돼 있다.




그간 국고보조금은 예상 수입액의 13% 수준에 머물다가 작년에 14%대로 올랐다. 이번에도 복지부 요청대로 증액된다면 15%까지 오르게 된다.


복지부는 야당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인 추경호 의원실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의료기관의 경영 지원 등을 위해 국고 지원 확대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결국 세금으로 문재인케어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청이다.


데일리메디

edited by kcontents


아울러 복지부는 기재부에도 이 같은 국고보조 증액 요청이 담긴 공문을 보냈다. 기재부 측 관계자는 "부처 간 예산 협의 사항에 대해 별도로 증액을 호소하는 공문을 보내는 건 일반적인 일은 아니다"며 "복지부가 마음이 급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년 한국형 뉴딜 예산을 비롯해 각종 코로나19 사태 지원 등으로 나라 곳간 사정이 빠듯한 가운데 각 부처 예산 지출 구조조정도 진행 중인 기재부는 아직 선뜻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보험료 인상도 난항이다. 당초 정부는 문재인케어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 보험료를 매년 3.2%씩 올리기로 했다. 하지만 올해 가입자 단체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고려해 `동결 아니면 인하`를 강력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중규 복지부 건강보험급여과장은 최근 한 여당 의원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코로나19라는 변수가 생겨 보험료 인상이 쉽지 않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데일리메디

edited by kcontents


보험료도 못올리고 국고지원도 충분히 받지 못한다면 문재인 케어 속도 조절은 불가피하다. 장성인 연세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보험료를 걷기 어려운 만큼 똑같이 세금도 걷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고 지원을 이번에 조금 더 늘려 받는다 하더라도 지속가능하지 않아 문재인케어 속도 조절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는 문재인케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추 의원은 "보험료를 올리든, 보조금을 늘리든 결국 국민 호주머니를 털겠다는 것"이라며 "문재인케어가 막대한 재정 투입에도 그 효과는 미미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인 만큼 지금이라도 정책 추진 속도 조절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연주 기자 / 양연호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