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2020 신혼희망타운 특화 놀이터 설계공모안 선정 ㅣ 광주문학관 건립사업 연말 기본·실시설계 완료


LH, 2020 신혼희망타운 특화 놀이터 설계공모로 선정


'365일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로 신혼부부 특화단지 조성

아이들 눈높이 맞춘 창의적인 놀이공간 설계안 선정


   LH(사장 변창흠)는 신혼희망타운을 최적의 보육환경을 갖춘 신혼부부 특화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특별한 놀이터 설계공모를 시행하고, 그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LH가 지난 ‘18년부터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테마로 적용 중인 ‘날씨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365일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를 주제로 LH 신혼희망타운만의 새로운 놀이터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추진됐다.


2020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설계공모 당선작

숲속놀이터 당선작 


LH는 지난 6월 공모를 통해 올 하반기 조경설계 예정인 경기도 내 신혼희망타운 A‧B  2개 지구를 대상으로 숲속놀이터, 촉촉놀이터, 비가와도 놀이터 등 3가지 유형의 테마놀이터 조성 계획을 수립했으며,


그 결과 아이들의 눈높이를 반영하면서도 우수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당선작이 선정됐다.


첫 번째 테마 ‘숲속놀이터’는 숲과 나무가 있는 친환경놀이터로, 당선작은 A지구에 솔방울 열매가 탐스럽게 열린 정원을, B지구에는 동화 ‘잭과 콩나무’를 모티브로 한 놀이공간을 기획했다.




한여름 무더위를 씻어 주는 ‘물에 젖어도 즐거운 촉촉놀이터’ 테마에서는 A, B 지구에 각각 풀벌레의 작은 숲과 비버의 댐을 주제로 작은 숲속 애벌레, 비버와 함께 놀이를 즐기는 스토리텔링 공간을 구성했으며, 자연친화적이고 정서적인 공감을 나눌 수 있는 시원한 놀이터를 선보였다.


또한 날씨 걱정없이 뛰어놀 수 있는 ‘차양 및 그늘이 있는 비가와도 놀이터’ 테마의 당선작품은 다양한 색감의 시설물과 개폐형 파라솔, 투명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맑은 날에는 다양한 색감의 그림자놀이를, 흐린 날에는 차양을 이용해 야외에서도 놀이 및 학습을 할 수 있는 복합 놀이공간을 제시했다.


2020 신혼희망타운 놀이터 설계공모 당선작

촉촉놀이터 당선작


한편 테마놀이터와 함께 공모한 ‘학교가는길’ 시설물 공모 부문의 당선작은 동요 ‘우산’을 모티브로 다양하고 흥미로운 조형 요소를 반영해 다양한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학교가는길을 구현했다.


서호수 LH 미래건축부문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조성될 특별한 놀이터와 ‘학교가는길’을 통해 신혼희망타운이 한층 더 아이 키우기 좋은 공간으로 조성될 것을 기대한다. 또한 이번 기회로 우수한 중소기업과 함께 협력할 수 있어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LH




문학인들의 숙원 광주문학관 건립 순항


27일 문학관건립추진위원회 정기회의 열어 건립상황 공유

기본 및 실시설계, 전시설계용역 착수 등 계획대로 추진


연말 기본·실시설계 완료…내년 1월 착공해 22년 완공 예정


    지난 십수년 동안 표류해오던 광주문학관 건립사업이 각종 행정 및 기본절차를 착착 이행하는 등 본 궤도에 오르며 순항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0년 문학관건립추진위원회 2차 정기회의를 열고 건축설계 추진상황과 전시설계용역 착수를 공유했다.


광주문학관 조감도/헤럴드경제 - heraldcorp.com


사업개요

사업기간 : 2019 ~ 2022

위    치 : 북구 각화대로 91(시화문화마을)

규    모 : 연면적 2,730㎡(지상4층)

총사업비 : 171억원(시비)  ※ 토지매입비 35억원 포함

사업내용 : 상설 및 기획전시, 교육·세미나실, 문화사랑방, 수장고, 사무실 등

edited by kcontents


시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후, 건축 설계공모를 거쳐 현재 기본설계 중에 있으며, 올 12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전시설계용역은 조달청 입찰을 통해 이달 초 업체가 선정됐고, 건축설계업체와 협업을 통해 우리 지역의 역사성, 상징성 및 예술성 등이 담보된 광주만의 특색있는 문학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앞으로 광주문학관건립추진위원회 자문, 전시자료 및 유물 추가 조사 등을 진행하고, 올해 말 기본 및 실시설계가 종료 되는대로 내년 초에 본격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광주문학관 건립사업은 문학 활성화를 위한 창작기반을 구축하고 시민의 문화 향유 욕구를 확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생활에서 즐기고 체험하는 시민문학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운영하게 된다.


김준영 시 문화체육관광실장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연계한 문화예술관광의 한 축을 형성해 예향 남도의 정신과 문맥을 잇고 광주문학의 다양성과 가치를 확산하는 한편, 체계적인 보존과 계승을 위한 광주문학관 건립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문학관은 토지비용 포함, 총사업비 171억원으로 북구 시화마을에 건축 연면적 2730㎡, 지상4층 규모로 조성되며 2021년 1월 착공해 2022년말 완공할 예정이다. <끝>

광주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