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재건축·재개발 붐'...15층 철산동 주공12단지 안전진단 추진 ㅣ 옛 국방대 부지에 ‘공공주택’ 2400가구 건립


'광명 재건축·재개발 붐'…중층 아파트도 합류


중층 철산주공12단지 정밀안전진단 추진

'광명 재건축·재개발 붐'…중층 아파트도 합류


    경기 광명시 일대에 불고 있는 재개발ㆍ재건축 바람에 중층 아파트도 합류하고 있다.


2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경기 광명시 철산동 주공12단지는 이 지역 중층 아파트로는 처음으로 정밀안전진단을 추진한다. 2018년 3월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지 2년 4개월여 만이다.


호갱노노

edited by kcontents


1986년 준공돼 지은 지 34년이 지난 철산 주공12단지는 12~15층 19개동 1800가구로 구성된 아파트다. 이 단지 재건축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단지 노후화와 주거환경 악화로 재건축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현재 용적률은 약 159%로 경제성도 갖췄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전진단은 재건축 사업의 첫 관문으로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후 정밀안전진단에서 최소 D등급 이하를 받아야 이후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D등급을 받을 경우 공공기관 적정성검사인 2차 안전진단을 추가로 받아야 한다. E등급은 2차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준비위측은 6ㆍ17 부동산대책에 포함된 안전진단 강화(의뢰 주체 변경) 이전인 올 연말까지 신청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6ㆍ17대책은 1차 정밀안전진단의 용역업체 선정 및 관리 주체를 현행 시ㆍ군ㆍ구에서 시ㆍ도지사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정부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개정을 통해 내년 상반기 안전진단을 시작하는 단지부터 강화된 규정을 적용할 방침이다.


철산 주공12단지는 광명 택지지구 중심부인 철산상업지역과 인접해 있다. 서울 지하철 7호선 철산역세권이어서 강남 접근성이 뛰어나다. 이 아파트 73㎡(전용면적)는 이달 7억9600만원에 실거래됐으며 현재 매도 호가는 8억원 중후반대에 형성돼 있다. 준비위 관계자는 "통상 재건축이 추진위원회 구성단계부터 10년은 소요되는 장기프로젝트인 만큼 사전절차인 안전진단을 빠르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산 주공 12단지가 안전진단을 추진하면서 광명시 일대 다른 중층단지들도 잇따라 재건축 대열에 합류할 가능성도 커졌다. 현재 광명시 일대 중층 단지 중에서는 철산 주공12단지 외에 철산 주공13단지도 재건축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철산 주공12단지 위치도(사진:네이버 지도)


한편 광명시 일대에서는 대대적인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통합 재건축을 추진 중인 광명시 철산주공 8ㆍ9단지(저층 단지)는 최근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았다. 이 아파트는 8단지 1484가구, 9단지 580가구 등 총 2064가구 규모다. 10ㆍ11단지 역시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기다리는 등 정비사업 후반 작업 중이다. 광명뉴타운 내 재개발도 한창이다. 2ㆍ10구역은 최근 이주를 마무리짓고 본격적인 철거 작업에 들어갔다. 4ㆍ5구역은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고 현재 이주 절차가 진행중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아시아경제] 



 

서울 상암 건너편 국방대 부지에 ‘공공주택’ 2400가구 들어선다


   서울과 맞닿아 있는 경기 고양시 옛 국방대 부지에 2400가구 규모의 공공주택이 들어설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보유한 이 부지는 당초 민간에 매각할 예정이었으나,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침에 따라 캠코가 직접 주택을 공급하기로 한 것이다.


26일 부동산업계와 정부 등에 따르면 캠코는 경기 고양시 덕은구 옛 국방대 부지에 공공주택을 공급할 것으로 전해졌다.


고양 덕은구 옛 국방대 일대 항공사진.(네이버 지도 갈무리)/뉴스1

edited by kcontents


이와 관련, 캠코 관계자는 “현재 구역 지정 인허가 협의를 진행 중”이라면서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캠코는 지난 2013년 국방대 부지를 매입했다. 국방대가 충남 논산으로 이전하면서 생긴 땅을 캠코가 3652억원에 사들였다. 부지 면적은 약 30만㎡ 크기로 바로 옆 덕은지구(64만㎡)의 절반 수준이다.


정부는 지난 2015년 도시개발사업으로 옛 국방대 부지를 미디어밸리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에 캠코는 지난 2018년 기존 국방대 건물 등 시설물을 철거하기 시작했고 2021년 민간에 부지를 매각할 방침이었다. 공공이 아닌 민간에 땅을 팔아 아파트 24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부지 매각 작업은 없던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간에 매각하지 않고 캠코가 직접 공공주택을 공급할 계획으로 변경해서다. 캠코 역시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령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같이 공공주택 사업자로 지정돼 있다. 시행령 개정 이후 전국 각지에서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기도 했다. 다만 이번 국방대 부지와 같이 대규모 공공주택 공급은 처음이다.


캠코의 계획 변경은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서울 등 수도권 주요 지역에서 신규택지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 부지가 대표적이다.


또 캠코가 직접 공공주택을 공급하면 보다 저렴한 아파트를 빠르게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국방대 부지를 민간에 매각해도 아파트를 공급할 수 있으나, 자칫 매각 과정에서 공공기관의 땅장사 논란과 이에 따른 고분양가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


© News1


부동산업계는 국방대 부지 입지가 우수해 시장 수요는 충분할 것으로 내다봤다. 해당 부지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과 바로 맞닿아 있어 사실상 서울 생활권으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 덕은지구 일부 단지가 고분양가 논란에도 두 달 여 만에 완판이 된 것은 시장 선호도가 상당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 경계선에 있는 땅 중에 활용 가능한 곳이 많지 않은데 (국방대 부지가) 바로 하나”라며 “현재 사용 가능한 부지 하나가 아쉬운 정부 입장에서는 (땅을 팔아버리기) 아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몇만 가구 수준의 공급 효과는 없겠지만, 지속해서 공급 신호를 준다는 측면에서 시장의 불안심리를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