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재추진에...국토부 No! l 인천KTX 경강선 고속열차 출발역, 송도역에서 인천역 연장 시동


KTX 세종역 재추진에…"불가능" 선그은 국토부


세종시 "타당성 조사 결과 교통수요 개선"

국토부 "지역간 갈등 예상… 논의 필요"


세종시가 KTX 세종역 사전타당성 조사를 바탕으로 재추진 가능성을 밝히자 국토교통부는 지역갈등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KTX 세종역 신설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세종시는 지난해 5월 아주대학교에 의뢰한 ‘KTX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KTX세종역의 경제성은 비용 대비 편익(B/C)이 0.86으로 나왔다.

 

KBS 뉴스

edited by kcontents


국토교통부가 2017년 실시한 조사에서는 B/C가 0.59로 나왔는데 이보다 0.27 증가한 것이다. B/C 수치가 1보다 낮으면 투자한 비용만큼 이익을 내지 못한다는 의미다. 세종시는 3년 전보다 인구가 늘었고 미래의 통행량도 증가해 구가교통수요예측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같은 세종시의 입장에 대해 "역신설 추진은 불가하다"고 이날 밝혔다. 2017년 조사를 근거로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본 것이다. 또 KTX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그동안 세종시 관문 역할을 해온 충북 오송역의 이용객 감소가 불가피해 충북 지역의 반발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토부는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운영에 지장 초래한다"고 반박했다.


또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간 갈등이 예상되므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KTX 세종역 신설 예정지는 금남면 발산리 일대로 기존 KTX역인 충북 오송역과 충남 공주역에서 각각 22㎞ 정도 떨어진 중간지점이다.

조은임 기자 조선비즈 


인천KTXㆍ경강선 2025년 EMU-250운행..."인천역 연장”


배준영, “EMU-250열차로 인천역 고속철도시대 열겠다”

코레일, 2021년 경전선부터 EMU-250고속열차 순차 투입


    미래통합당 배준영(인천 중구ㆍ강화군ㆍ옹진군) 국회의원이 인천KTX와 경강선 고속열차 출발역을 송도역에서 인천역으로 연장하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배준영 의원은 자신의 공약사항인 ‘인천역 KTX 유치’를 위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인천시 관계자와 함께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배 의원은 2021년부터 경부선, 전라선, 서해선 등에 순차적으로 도입 예정인 차세대 고속열차 EMU-250 열차를 살펴보고, 인천역까지 인천KTX와 경강선 급행노선 기점을 연장하는 데 대해 논의했다고 10일 밝혔다.


 

2025년 개통 목표인 경강선 노선 안내도(출처 국토부)


인천KTX는 송도역에서 출발한 고속열차가 수인선 어천역(2020년 8월 개통)에서 분기해 KTX경부선과 직결하는 사업이다. 현재 실시설계 중이며 올해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인천KTX는 2025년 개통이 목표다. 인천KTX가 개통하면 인천에서 부산 또는 광주까지 2시간대(부산 2시간 40분, 광주 1시간 55분)에 도달할 수 있다. 인천KTX는 현재 송도역 출발로 계획돼있는데, 같은 수인선이라 인천역까지 연장하는 게 가능하다.




경강선은 송도에서 강릉을 연결하는 복선전철이다. 경강선은 2025년 개통 예정이다. 경강선 중 월판선(월곶~판교)과 여원선(여주~서원주)만 미개통으로 남아 있고, 나머지는 개통 운영 중이다. 공사 중인 여원선이 2023년 개통예정이라, 월판선만 개통하면 인천에서 강남과 강릉 진출이 쉬워진다.


경강선은 송도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송도역~월곶역은 수인선을 공유하고, 시흥시청역 ~ 광명역 구간은 신안산선 노선을 공유한다. 월판선 개통 시 수서고속열차를 이용할 필요 없이 KTX 광명역을 이용하면 되고, 판교역에서 강남과 연결하는 신분당선과 환승가능하다.


이중 월판선(월곶~판교 구간)이 경강선의 마지막 구간이다. 수인선 월곶역과 경강선 판교역(신분당선 환승)을 연결하는 복선전철로, 내년 착공해 2025년 개통 예정이다..


"EMU-250 고상홈 정차가능... 인천역 일부 개선하면 연장 가능"

배준영 의원은 코레일이 송도역에서 출발한 인천KTX와 경강선 두 신규 노선에 도입 예정인 열차가 EMU-250고속열차이라고 했다.


 

통합당 배준영(오른쪽) 국회의원과 코레일 관계자 등이 코레일이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투입하기 위해 시운전 중인 EMU-250고속열차를 둘러보고 있다


배 의원은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현재 시운전 중인 EMU-250를 점검한 결과, 현재 운행 중인 KTX 열차와 달리 고상홈(높은 플랫폼)에도 정차가 가능해 인천역 시설 일부만 개선하면 충분히 인천역까지 연장 운행할 수 있다고 했다.




EMU-250(Electric Multiple Unit-250)은 코레일이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 예정인 전기 동력분산식 열차다. KTX가 열차 맨 앞과 끝에 동력장치가 있다면, EMU-250는 각 열차에 동력장치가 분산돼 있다.


코레일은 2021년 경전선을 시작으로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충북선, 경강선, 중앙선, 중부내륙선, 서해선, 장항선(서울-신창 구간) 등에 EMU-250를 순차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현재 광주송정역 ~ 공주역 구간을 왕복 2회 시운전 중이며, 영업속도는 260km/h이다.


배준영 의원은 “EMU-250 열차는 KTX 열차와 달리 전철역 플랫폼 같은 높은 홈에도 정착가 가능해 인천역의 시설을 일부만 개선하면 연장 운행이 가능하다”며 “인천시를 포함한 관계부처와 재원 분담 협의를 거쳐 조만간 ‘인천역 고속철도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