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6 재개발구역, 12년 만 관리처분인가 ㅣ 한남뉴타운 재개발 본격화


장위6구역 관리처분인가…속도 내는 재개발


   서울 성북구 장위6 재개발구역이 12년 만에 관리처분인가를 받으면서 정비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성북구는 전날 장위6구역의 관리처분계획을 인가했다. 장위6구역은 성북구 장위동 25-55 일대 10만5,164㎡ 규모다. 재개발을 통해 지하 3층·지상 33층, 15개 동, 1,637가구(임대 285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선다. 대우건설이 시공하며 총 공사비는 3,200억원이다.



 

한국경제

edited by kcontents


관리처분계획에 따르면 조합원 평균분양가는 84㎡ 기준 5억200만원 수준에 책정됐다. 구역은 지하철 1·6호선 환승역인 석계역과 맞닿아 있어 장위뉴타운 내에서도 입지가 뛰어난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중랑천이 가깝고 경사지에 위치한 대부분 재개발구역과는 달리 지형이 평탄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15개 구역으로 이뤄진 장위뉴타운은 한때 다수 구역이 서울시에 의해 정비구역에서 직권해제되면서 ‘반쪽짜리 뉴타운’이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재개발이 마무리된 구역들에서 새 아파트가 입주하면서 가격도 급등세를 타고 있다. 지난해 입주한 ‘래미안장위포레카운티’ ‘래미안장위퍼스트하이’ 등 신축 단지들의 전용 84㎡ 시세는 현재 10억5,000만~11억원 수준에 형성돼 있다.


한편 정비구역에서 해제됐던 구역 내에서도 주민들을 중심으로 정비사업을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특히 장위15구역의 경우 성북구와 서울시를 상대로 한 ‘정비구역지정 직권해제처분 무효확인 등 청구의 소’ 1심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받았다. 현재 서울시는 해당 판결에 불복, 항소를 신청한 상태다.

권혁준 기자 awlkwon@ edaily.com 서울경제 





한남뉴타운 재개발 가시화 | 한남3 시공자 선정에 인근 구역도 덩달아 신바람


현대건설, 한남3구역 시공권 확보

공사비 1조8,000억원… 역대 최대


인근 구역도 사업추진 속도전

GS·대림·롯데 등 건설사 눈길


한남2구역, 이달 건축심의 결과

5구역도 변전소 이전키로 합의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일대 재개발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최근 시공자 선정에 성공한 한남3구역을 필두로 인근 구역들도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당초 한남3구역은 총 공사비만 1조8,000억원에 달하는 단군 이레 최대 규모의 정비사업장으로 꼽히면서 건설사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그래픽=홍영주 기자]


이 과정에서 과열 경쟁을 이유로 공공의 특별점검과 검찰수사가 진행됐고, 코로나19 사태까지 번졌다. 결국 약 10개월 동안 시공자 선정이 지연됐고, 우여곡절 끝에 현대건설을 시공 파트너로 선정했다. 인근 구역들도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전초작업이 한창이다. 2구역은 지자체에 건축심의를 접수했고, 이르면 이달 중 결과가 나온다. 4구역과 5구역도 각각 집행부 재구성 및 변전소 이전 합의를 마쳤다. 순조로운 사업 진행이 예상되면서 건설사들의 이목은 다시 한남뉴타운을 향하고 있다.




한남3구역, 국토부·서울시 특별점검→검찰수사→재입찰→코로나19까지… 우역곡절 끝에 현대건설 시공자로 선정

한남동 일대 재개발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선봉주자인 한남3구역이 현대건설을 시공 파트너로 선정한 것을 계기로 인근 구역들도 사업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먼저 3구역은 지난달 21일 시공자 선정 절차에 돌입한 지 약 10개월 동안 지자체 특별점검과 검찰수사, 코로나19 등을 거쳐 우여곡절 끝에 시공자를 선정했다.


실제로 시공자 선정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이 구역은 아파트 5,800여가구를 짓는 만큼 공사 예정가격이 무려 1조8,000억원이 넘는 대규모사업장으로 시공자 선정 초기 단계에 건설사들의 이목이 집중됐던 곳이다. 그만큼 정부와 서울시도 촉각을 곤두세웠다.


첫 번째 입찰 과정에서는 과열 경쟁을 이유로 특별점검 및 검찰수사가 진행됐다. 이후 국토부와 시는 20여건의 위반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입찰중단을 권고한 반면 검찰은 입찰에 참여한 3개사에 대해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조합은 어쩔 수 없이 인허가권자인 시의 재입찰권고를 받아드렸다.


재입찰에서는 코로나19가 다시 발목을 잡았다. 조합은 효창운동장에서 총회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공공시설 휴장으로 대관이 취소됐고, 코엑스몰로 장소를 옮겼다. 그런데 강남구청이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이유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조합은 강남구청을 항의방문하고, 이미 10개월가량 지연된 시공자 선정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총회를 강행했다.




후발주자는 2구역, 건축심의 접수 결과 이르면 이달 중 나와… 4구역은 집행부 재구성 준비, 5구역은 변전소 이전에 합의 마치고 사업 박차

한남뉴타운 일대가 3구역의 시공자 선정 효과로 사업에 탄력이 붙고 있다. 곳곳에서 사업시행인가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기 위한 제반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후발주자는 3구역 다음으로 사업 속도가 빠른 한남2구역이 꼽힌다. 이 구역은 최근 지자체에 건축심의를 접수한 상태로, 이르면 이달 중순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건축심의는 사업시행인가를 받기 전 도시미관, 공공에서 공공성 확보 등을 따져보는 절차다. 과거 3구역의 경우 시 건축심의를 7번 만에 통과했다. 이에 따라 3구역 사례를 이미 학습했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속도를 낼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조합 관계자는 “시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건축심의를 접수했다”며 “이르면 이달 14일 건축심의에 대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남4·5구역도 각각 사업 속도 내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중 4구역은 3구역 다음으로 한남뉴타운 내에서 건립규모가 가장 크다. 현재 조합장 공석으로 인해 선거관리위원을 모집하는 등 집행부 재구성을 준비 중이다. 특히 지난해 정기총회에서 논란이 됐던 신동아아파트를 철거하기로 결정하면서 집행부가 구성된다면 사업이 원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신동아아파트는 주민들 사이에서 제척과 포함여부를 두고 논쟁이 벌어지면서 사업 지체의 원인으로 꼽혀왔다.




5구역도 시와 구역내 변전소 이전 및 송전선로지중화에 대한 협의를 마쳤다. 변전소 부지면적을 당초 5,500㎡에서 3,100㎡로 축소하고, 이전 설치와 송전선 지중화에 소유되는 비용은 조합이 부담한다는 조건이다. 대신 변전소 부지 축소를 통해 부지 2,400㎡를 확보하는 셈이다.




건설사 관심 다시 한남뉴타운으로

이처럼 3구역 시공자 선정과 함께 인근 구역들도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건설사들의 눈길은 다시 한남뉴타운을 향하고 있다. 업계는 역세권에 한강변 조망 등 우수한 입지조건을 갖추면서 향후 입찰에는 3구역과 마찬가지로 상위 건설사들이 뛰어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상위 건설사 중 수주 준비에 나선 곳은 GS건설과 대림산업, 대우건설, 롯데건설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한남뉴타운은 전체면적 약 111만205㎡ 규모로 지난 2003년 한남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돼 총 5개 구역으로 나뉘어 재개발사업이 진행돼왔다. 이 가운데 1구역의 경우 2017년 3월 직권해제 됐고, 나머지 구역들은 재개발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한국주택경제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