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7 대책] 안되겠다!....하나로 뭉치는 재건축 단지들 ㅣ 이촌동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세 번째 시공사 선정한다


6·17 대책으로 대동단결 시작한 재건축 단지들…

압구정 구현대도 조합 설립 잰걸음


   재건축 사업 추진이 부진하기로 유명했던 압구정 구현대아파트(압구정 3구역)에서 조합 설립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6·17 대책 이후 생긴 변화다.


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압구정 3구역 재건축 조합설립 추진위원회는 최근 올해 안에 조합을 설립하기 위해 조합 설립인가 동의서를 받고 있다. 재건축 조합설립인가를 받으려면 동별로 소유주의 50% 이상, 전체 75%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일대. /조선DB


압구정은 재건축 사업 추진이 늦기로 유명한 곳이다. 아파트 소유자의 평균 연령이 높다 보니 재건축 사업에 적극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고, 화려한 내부 인테리어 등으로 실거주에 큰 어려움이 없는 탓이다.


하지만 6·17 대책이 나오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이 대책에는 재건축 아파트 보유자가 새 아파트 입주권을 받으려면 최소 2년은 거주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를 피하려면 올해 안까지 재건축 조합 설립을 완료해야 한다.




압구정 현대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기존에 사업 추진에 동의하지 않던 사람들도 굳이 패널티(2년 거주 요건)를 안고 갈 이유는 없다는 판단에 동의서 작성에 응해주고 있다"고 했다.


과천 8단지와 9단지도 재건축 사업조합 설립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천 8·9단지 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조합설립인가 신청동의서를 받고 있다. 소유주들도 전례 없이 동의율을 높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천 10단지는 연내 조합 설립이 가능한 수준까지 동의율이 올라갔다. 과천 10단지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반대 목소리를 내던 비상대책위원회가 일단 조합은 설립하자는 쪽으로 돌아섰다"면서 "기존 조합 설립 동의율이 73%였던 만큼 연내 조합 설립이 가능해 보인다"고 했다.


이 밖에도 서울 서초구의 신반포 2차도 6·17 대책 이후 조합설립 추진 동력을 새로 얻었다. 신반포 2차는 추진위원회만 여러 곳이 생기면서 갈등이 심했던 곳이다. 신반포 2차 한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일몰제를 피하기위해 올해 하반기엔 조합을 설립할 계획으로 움직이고 있었다"면서 "이번 대책이 나오면서 동의율을 높이는 데 활력이 생겼다"고 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6·17 대책이 이런저런 갈등으로 한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던 재건축 아파트 단지의 통합을 이끌어준 셈이 됐다"면서 "올해 말까지는 조합 설립 경쟁이 정비사업 시장에서 치열해질 것"이라고 했다.

연지연 기자 조선비즈 




이촌동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세 번째 시공사 선정 ‘시동’


공사비 2728억원 규모

GS, 대우, HDC현산, 롯데 등 대형사 수주전 예고

 

    서울 용산구 첫 번째 리모델링 사업지로 눈길을 끌었던 이촌동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의 세 번째 시공사 교체 작업에 시동이 걸렸다.


GS건설,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등이 사업성 검토 채비를 갖추면서 치열한 시공권 경쟁을 예고했다.


이촌동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조감도/뉴스핌

edited by kcontents


30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이촌동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이 최근 사업 추진 정상화를 위한 시공사 선정 입찰에 다시 불을 붙였다.


지명경쟁 방식으로 추진된 이번 시공사 선정 입찰은 오는 2일 현장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명경쟁사는 현대건설과 포스코건설을 제외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위권 내 8개사와 리모델링 실적이 있는 쌍용건설, 효성중공업 등 10개사 등으로 확정된 상태다.


조합이 제시한 총 공사비 상한선은 2728억원 규모여서 대중소기업 간 수주전이 펼쳐질 가능성도 열렸다.


조합 관계자는 “시공사 10곳을 지명한 만큼 오는 2일 현장설명회 때 시공사 (수주전) 윤곽이 나올 것”이라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입찰 흥행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현장설명회 보증금이 5억원 규모인데다 입찰보증금까지 더하면 총 230억원(현금 105억원, 이행보증보험증권 120억원)을 내야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만큼 시공사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시공사 계약 해지라는 리스크도 남은 상태다.

지난 2004년 현대건설, 2015년 포스코건설이 각각 시공사로 선정됐지만, 조합은 이들과 모두 계약을 해지했다.




다행히 조합은 포스코건설과 계약하려던 2100억원 규모의 공사비를 세 번째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는 630억원가량 증액한 2728억원 규모로 제시한 상황이어서 입찰 성사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시공사를 두 번이나 교체한 상황이어서 앞서 시공사가 지원한 대여금 등 비용 문제뿐 아니라 소송 등 갈등 요인까지 있는 사업지”라며 “또 (조합이 제시한) 특화설계안까지 더해지다 보니 사업성을 판단하는 게 쉽지 않아 최종 입찰 참여까지는 상당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서울 용산구 이촌동 301-160번지외 2필지 부지에 조성된 653가구를 수평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750가구로 늘리고, 부대복리시설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입찰제안서 제출 마감은 9월1일이다.

한형용기자 je8day@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