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앱' 서비스, 첫날부터 '삐거덕'


마스크 실시간 재고, 오늘부터 앱 통해 확인 가능


    약국과 우체국 등에서 판매하는 공적 마스크의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앱)과 웹 서비스가 11일 오전 시작됐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전날 개발사들에 공문을 보내 "공적 마스크 데이터를 테스트한 뒤 정식 서비스는 11일 아침 8시부터 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비브로스


마스크 재고 알리미 

https://corona.goodoc.kr


'마스크앱' 서비스, 첫날부터 '삐거덕'… "심평원 서버 문제"


    공적 마스크 판매 현황 등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앱)과 웹 서비스가 11일 공식 개시됐지만 접속자가 몰리면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




공적 마스크 판매 현황 등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앱)과 웹 서비스가 11일 공식 개시됐지만 접속자가 몰리면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 서버에서 갑자기 늘어나는 트래픽(접속량)을 감당하지 못한 탓이다. 다만 앱 개발자 측 서버가 아닌 업체에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정부 측 서버가 미비해 일어난 장애인 것으로 전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전날 개발사들에 공문을 보내 "공적 마스크 데이터를 테스트한 뒤 정식 서비스는 11일 아침 8시부터 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굿닥과 똑닥·웨어마스크·마이마스크·콜록콜록마스크 등을 내놓은 개발사 10여곳은 내부 테스트를 거쳐 이날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하지만 개시 직후 이용자들의 접속이 급증하며 각 앱과 웹 서비스에서는 이날 오전 접속 지연 현상이 잇따라 나타나고 있다. 굿닥 측은 "접속자 수 폭주로 로딩이 지연되고 있다"며 "잠시 후 다시 확인해 달라"고 공지했다. ‘똑닥’ 측도 "공공데이터 포털 마스크 재고 조회가 지연되고 있다"며 "지도 위치 변경 및 새로 고침 버튼을 통해 잠시 후 다시 확인해 달라"고 했다.


이처럼 각 서비스들이 일제히 지연 현상을 나타낸 것과 관련해 업체들은 민간 개발자들에게 API(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형태의 가공된 정보를 제공하는 정부 문제라고 설명했다. 마스크 재고는 전국 각 2만3000여개 약국이 마스크 판매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리면 이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이 NIA에 전달하고, NIA가 데이터를 웹이나 앱으로 개발할 수 있는 형태로 민간에 공개하는데, 정부 측 서버에 과부하가 걸린 것이다.


마스크 재고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 업체 관계자는 


"앱을 제공하는 업체 서버에는 문제가 없다"며 "심평원 등 정부에서 민간에 데이터가 넘어오는 과정에서 원활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발표만 믿고 서비스를 기다렸던 이용자들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서버가 터져서 확인도 안 되는데 답답하다" "심평원 서버가 먹통인 탓에 정보를 제공하는 약국들도 불편을 겪고 있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박현익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