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 속 좋은 건축 만들기 '2019 공공건축 컨퍼런스'...29일 오늘부터


公共건축이 말하다

29일부터 서울도시건축전시관서“2019 공공건축 컨퍼런스


< “2019 공공건축 컨퍼런스” 개요 >

 

(일정/장소) ‘19.11.29(금)~12.6(금) / 서울도시건축전시관 비움홀 등

(주관) 국가건축정책위원회 / (후원)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한국토지주택공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 새건축사협의회 등

(개막식) 11.29(금) 09:40-10:40 / 서울도시건축전시관 B3F 비움홀

(세미나) 11.29(금) 10:40-14:10 / 서울도시건축전시관 B2F 서울아카이브

범정부협의체(성과 및 과제)

공공건축특별법 토론회(공공건축특별법을 논하다)

(전시) 우수 공공건축 사례, 공공건축 제도 개선 등



     학교, 도서관, 파출소 등 우리 생활 속 ‘공공건축’을 좋은 건축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2019 공공건축 컨퍼런스”가 오늘 시작된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승효상)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공공건축 혁신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2019 공공건축 컨퍼런스’를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2019년 11월 29일(금)부터 12월 6일(금)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9


이번 컨퍼런스는 “公共건축이 말하다!”라는 부제로 기획되었으며, 공공건축과 공공공간이 바뀌면 국민의 삶이 어떻게 바뀌는지 보여줄 수 있는 우수 공공건축 사례를 전시한다.




또한, 범정부협의체와 「공공건축특별법」 세미나를 개최하여 그간의 공공건축 디자인 개선 관련 범정부 차원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공공건축특별법 제정 등 향후 국가 건축정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논의할 계획이다.


개막식은 11월 29일 9시 40분부터 B3F 비움홀에서 개최하며, 간이 음악회 형식*으로 국가건축정책위원장·국토교통부장관·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 등 주요 인사들이 컨퍼런스의 시작을 함께한다.

* (축하공연1) 첼로(김호정, 경북대) + 바이올린(양고운, 경희대) 연주 (축하공연2) 국악 퓨전 연주(강은일, 단국대 등)


개막식 직후에는 B2F 서울아카이브에서 관계부처로 구성된 ‘공공건축 디자인 개선 범정부협의체’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그간 범정부협의체 운영 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공공건축특별법’ 제정안 입법취지 등에 대하여 전문가와 일반국민들이 함께 논의하는 「공공건축특별법」 토론회를 11월 29일 13시 B2F 서울아카이브에서 개최한다.


전시회*는 ① 공간복지의 시작, 주거, ② 백년대계 학교의 공간환경, ③ 누리는 생활문화, 체육, ④ 일상의 삶터, ⑤ 국민과 함께 하는 공공공간, ⑥ 도시와 마을의 새 숨결, 재생 등을 주제로 60여개의 다채로운 전시 콘텐츠를 B3F 비움홀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 큐레이터: 윤승현(중앙대), 전영훈(중앙대), 천장환(경희대)


시청앞 서울도시건축전시관/월간스페이스

edited by kcontents


특히, 공공건축을 실제로 사용하는 주민 인터뷰를 비롯하여 우수 공공건축 사례 건축모형과 제도 소개를 위한 패널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정부는 좋은 공공건축을 통해 국민의 행복한 삶을 보장할 책임이 있다”면서, “이를 위해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관계부처와 함께 공공건축 관련 정책을 더욱 정교히 다듬겠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도 좋은 공공건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승효상 위원장은 “5기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작년 4월 출범한 이후 관계부처와 함께 「공공건축 디자인 개선방안」을 발표하는 등 공공건축 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해왔다.”면서,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일반 국민 여러분께서도 공공건축 제도를 이해하고 우수한 공공건축 사례를 참고할 수 있으면 한다. 이를 통해 국민들께서 원하는 공공건축을 마음껏 그려보시는 계기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토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