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국지도39호선(장흥~광적)’ 내년 초 첫삽/ 충청권 광역철도사업 용두역 착공 가시화

양주시, ‘국지도39호선(장흥~광적)’ 내년 초 첫삽 뜬다!


올해 감정평가 및 보상 거쳐 조속한 착공 예정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지난 12일 시장실에서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국지도39호선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성호 양주시장, 정성호 국회의원을 비롯해 경기도 류재환 도로정책과장, 이운주 북부도로과장, 시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했으며 국지도39호선(장흥-광적) 추진상황과 관련 행정절차, 보상절차 등을 보고받고 향후 추진일정 등을 면밀히 점검했다.


국지도39호선(장흥-광적) 도로건설 사업은 총사업비 914억원을 투입, 양주시 장흥면 부곡리에서 백석읍 홍죽리까지 6.3km구간을 2차로로 개량하는 사업으로 지난 10월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했다.


국지도39호선(장흥-광적) 도로건설 사업 노선도/경인일보

edited by kcontents




특히, 지난 2016년 8월 제4차 국도‧국지도 5개년(2016~2020)계획 고시 이후 3년 만에 보상과 착공을 준비하는 가시적 성과를 통해 경기북부지역 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공사는 경기도건설본부에서 시행하고, 양주시는 보상 업무를 위임받아 시행할 예정으로 11월 보상계획 공고 후 보상 협의를 착수, 내년 초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는 국지도39호선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양주시 장흥지역과 백석읍 홍죽산업단지 등 서부지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만큼 획기적인 교통여건 개선을 통해 경기북부 물류 이동의 중심노선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성호 국회의원은 “국지도 39호선 총사업비를 당초 692억원에서 914억원으로 조정하기 위해 기획재정부 차관은 물론 실무 사무관까지 직접 전화하고 원포인트 회의를 진행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10월 협의를 완료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서부지역을 비롯해 양주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국지도39호선 도로건설 사업은 홍죽산업단지 등 서부지역 경쟁력 확보는 물론 고질적인 고갯길 교통사고 문제 해결 등 시민 교통 불편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조속한 개통을 위해 정성호 국회의원, 경기도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주시




대전도시철도 1호선 지상에 충청권광역철도 환승역 착공 가시화


입찰방법 심의… 이달 결과 통보

건설기술심의 생략 조치 계획

충청 광역철도사업 신호탄 기대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의 첫 단계로 용두역 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호선 환승체계 구축을 담당할 용두역 건설을 위한 입찰방법 검토가 최근 기행됨에 따라 용두·오룡지역 활성화는 물론 향후 본격화 될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13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대전도시철도 1호선 용두역 건설공사와 관련해 입찰방법 심의를 실시했다. 입찰방법 심의 결과는 이달 중으로 통보될 예정으로 입찰방법이 결정되면 발주와 함께 본격적인 착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대전 최초의 환승역 '용두역' 신설 본격화/미디어봇

edited by kcontents




용두역은 도시철도 1호선 오룡역과 용문역 사이 계룡육교 지하에 신설된다. 도시철도 1호선의 23번째 역이 될 용두역은 지상에 광역철도 역사가 신설되는 점이 핵심이다.


지상통로를 통해 충청권 광역철도와 환승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사업비는 494억원(보상비 제외)이 투입된다.

시는 2018년 용두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한 이후 지난 4월 도시철도공사와 건설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도시철도공사는 시에 집행기본계획서를 제출한 상태로 시는 집행기본계획서대로 집행이 가능하도록 건설기술심의를 생락해 조치하려는 계획을 수립 중이다.


이처럼 용두역 착공이 가시화됨에 따라 침체됐던 용두·오룡 인근지역이 활성화 계기를 맞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용두역은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착공 가시화가 광역철도사업에 대한 신호탄이 될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의 도시철도 3호선격인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은 덕구 신탄진역에서 충남 계룡역까지 35.4㎞ 구간의 경부선과 호남선 선로를 개량해 광역도시철도로 활용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로부터 총사업비 승인을 받은데 이어,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한 상태다.


시는 광역철도를 기존의 1호선은 물론 도시철도 2호선(트램)과 연계해 공공교통 수단을 조화시키는 새로운 교통체계 개편을 계획하고 있다.


용두역은 이 같은 광역철도와 1호선 간 유일한 환승역이다. 시는 이를 고려해 용두역의 사업 기간 역시 광역철도와 동일하게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광역철도와의 환승을 통해 도심 내는 물론 충청권 내 이동시간이 단축되는 등 광역교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며 “고도의 공법이 요구된다는 다소간의 우려를 고려해 안전하게 공사를 진행, 향후 충청권 광역철도와 동시 개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충청투데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