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2000억원 규모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제4활주로' 건설 본격화

인천공항 총사업비 4.2조 4단계 건설사업 본격화


제4활주로 계기착륙시설 구축 착수

완공시 여객수용능력 1억명으로 증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총사업비 4조2000억원 규모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의 핵심과제인 제4활주로 건설을 본격화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제4활주로 건설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 ‘인천공항 제4활주로 첨단 계기착륙시설 구축사업’을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은 제2여객터미널을 추가 확장하고 제4활주로를 신설하는게 골자다. 사업 완료 시 인천공항 전체 여객 수용능력이 현재의 7200만명에서 1억명으로 증가한다. 


제4활주로 건설 평면계획/뉴스케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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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활주로 신설시 시간당 운항횟수가 90회에서 100회 이상으로 증가한다. 매 36초마다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해져 첨두시간(하루 중 차량점유율이 가장 높은 시간)에도 안정적인 공항 운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달부터 진행되는 제4활주로 계기착륙시설 구축 사업은 항공기 착륙시 활주로에 대한 중심선 정보, 착륙각도(3°), 착륙점까지의 거리 정보 등을 제공해 항공기의 안전한 착륙을 지원하는 필수 시설이다. 


이번 4활주로에 도입하는 계기착륙기설은 영국 히드로 공항 등 전 세계 7개 공항에만 도입된 최첨단 장비로 국내에선 최초로 도입된다.



특히, 항공기에 활주로 중심선 정보를 제공하는 방위각장치(Localizer)는 전파가 지상 환경에 영향을 받는 전파보호구역이 최소화되는 등 기존 장비 대비 20%가량 성능이 개선돼 연간 운항 횟수를 기존보다 약 500대 가량 증가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




한편 인천공항의 계기착륙시설은 시정(RVR)이 75m만 돼도 착륙 가능한 CAT-IIIb 등급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인천공항은 2001년 개항 이래 현재까지 16만 시간 무중단 운영을 이어오고 있다.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공사는 4단계 건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허브공항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고 말했다.

유엄식 기자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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