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해체 논란...환경부 “결국, 주민의견 듣고 물 이용 임시대책 마련하기로”


보 해체 논란...환경부 “결국, 주민의견 듣고 물 이용 임시대책 마련하기로”


환경부 "의견수렴"

금강·영산강 5개보 처리 6월 이후 결론


동·면 단위 순회 설명·토론회  

의견수렴 거쳐 물관리委서 확정  

백제보는 물 이용 지장 없도록  

지하수 대책 세우고 모니터링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洑) 처리 방안과 관련한 논란이 이어지자 정부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추가 물 이용 대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주 시민들의 공주보 해체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한국농어민신문

edited by kcontents


환경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추가 설명을 위한 백브리핑을 열고 “지난달 22일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발표한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 제시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고 보별 부대 사항들에 대한 검토·분석 등을 착실히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는 세종보와 죽산보를 해체하고, 공주보는 부분 해체, 백제보와 승촌보는 상시 개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제안한 바 있다. 기획위가 제시한 5개 보 처리 방안은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오는 6월에 구성될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에 상정돼 확정된다. 


환경부, "보 열면 오히려 수질 악화" 보고에도 해체 결정

https://conpaper.tistory.com/75933

edited by kcontents


염정섭 환경부 평가총괄팀장은 “제시안 발표 이후 금강 세종·백제보와 영산강 승촌·죽산보에서 각각 민관 협의체와 영산강 수계 민관 협의체를 개최해 의견을 들었다”며 “관련 시·도 지자체장과 지역 주민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염 팀장은 또 “동·면 단위의 순회 설명회 및 현장 토론회 등 소통 채널을 다양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금강 공주보의 보 상부에 있는 공도교 논란과 관련해서도 안전성(정밀한 구조분석)을 확인한 후 이 역시 국가물관리위에 보고하기로 했다. 4대강 조사·평가위는 금강 공주보의 경우 보 상부에 있는 공도교만 남긴 채 나머지 시설은 철거를 제시했는데 안전에 대한 지역 주민의 불안감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환경부는 추가 모니터링 계획도 제시했다. 보 개방 기간이 짧았던 금강 백제보는 보 개방에 따른 물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지하수 임시 대책을 마련한 후 올해 상반기 중 개방을 추진해 보 개방 실측 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날 백브리핑에선 조사·평가위 민간위원 43명 중 3명이 사임을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민간위원은 “모 위원의 경우 ‘어차피 우린 들러리 아니냐’는 말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해완 기자 parasa@munhwa.문화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