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라 출혈열(Ebola Virus) Q&A
source america.aljazeera
Ebola Virus 병원체
1979~2008년까지 아프리카 에볼라 바이러스 창궐국가, wiki
2014년 3월 이후 서아프리카 3국의 에볼라바이러스 감염자 발생현황
[VIDEO]
Ebola virus: Can nations stop deadliest ever outbreak from spreading?
http://edition.cnn.com/2014/07/03/health/ebola-outbreak-west-africa/
kcontents
주요 국가 발생현황 서아프리카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기니 3개국이나 타국 방문객에 의한 전염이 세계전역으로 급속도로 확산 중에 있다.
에볼라바이러스, 치명적인 감염병의 기준과 전파력은?
에볼라의 감염증상은 어떠한가?
공기를 통해 에볼라 전파가 가능한가?
에볼라에 감염되었으나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사람으로부터 에볼라가 감염될 수 있는가?
에볼라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또는 한국인에 에볼라 발병 사례가 있는가?
서아프리카 3개국은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 조치하고 있는 대책은 어떤 것이 있는가?
또한, 각 발생국가 입국자에 대한 추적조사를 실시하고, 해외여행객을 대상으로 전국 국립검역소 및 해외공관 등을 통한 홍보와 국내 유입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모의 훈련 실시 및 실험실 안전등급을 승격하여 진단검사 가동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에볼라출혈열 국내 감시강화를 하기 위해 응급실증후군 감시체계를 통한 국내 유입환자 여부 모니터링과 전국 의료기관, 보건소, 및 시·도에 대한 에볼라출혈열 관련 신고·보고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질병관리본부 및 국립검역소에서는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신속대응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한편, 최근의 상황을 감안하여 외교부가 기니(7.31일자),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 전지역(8.1일자)에 대하여 각각 특별여행경보를 발령하고, 우리 국민들이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을 방문하지 말 것과 해당 국가들에 거주 중인 우리 국민들은 조속히 안전한 국가로 대피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 외교부 보도자료 참고[재외동포영사국 공보홍보담당관(02-2100-7565)]
앞으로의 질병관리본부 대책은 무엇인가? 에볼라 발생국가 입국자에 대한 추적조사도 지속 실시할 것입니다.
현재, WHO는 여행제한 권고를 내리지는 않은 상태이며, 8.6일 긴급위원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WHO 회의 결과를 토대로 국제 공조를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서울시 |
황기철 @conpaper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