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Billboard TOP50 과 싱글앨범 이야기
미국 빌보드에 10주 이상 롱런 곡을 보면 90년대의 곡들이 많은데 아무래도
음반업계 호황기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봅니다.
그중 머라이어 캐리가 단연 가장 많은 베스트 차트를 기록했습니다.
M-NET에서 선정한 빌보드 싱글챠트 역대1위 곡들 중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한 50곡
[VIDEO]
1.Bee Gees - Night Fever,1977
2.Mariah Carey - One Sweet Day(with Boyz II Men),1995
3.Nelly - Dilemma,2002
1896년 당시 빌보드 표지
[빌보드 Billboard magazine]
미국의 음악 잡지이다.
프로메테우스 글로벌 미디어 소유이며 뉴욕 주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다.
1894년 11월 1일 처음으로 출간 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업계지로 성공했다.
이 잡지는 1960년대 음악계를 전문으로 다루기 전 원래 전단지 형식의 야외 오락지였다.
《빌보드》는 매주 여러 부문에 걸쳐 가장 인기있는 노래와 앨범을 순위로 매겨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레코드 차트를 발표하고 있다.
주요 차트는 장르에 상관 없이 디지털 다운로드, 라디오 에어플레이, 스트리밍을 기반으로 노래와 앨범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핫 100과 빌보드 200이다. 데이터 대부분은 1991년부터 사용된 닐슨 사운드스캔 트래킹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레코드 차트]
《빌보드》는 빌보드(The Billboard)라는 제목의 1936년 1월 4일 처음으로 음악관련 팝 음반 인기 순위표를 출간했다. 이 순위표는 1940년 7월 20일 최초의 레코드 차트로 산출되었다. 1958년 8월 4일 장르에 상관없이 싱글의 순위를 가리는 빌보드 핫 100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1963년 8월 17일부터 음반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200 발표를 시작했다. 오늘 날 빌보드 차트는 100개가 넘는 부문에 걸쳐 매 주 업데이트 된다.
[빌보드 뮤직 어워드]
빌보드 뮤직 어워드는 음악 업계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음악가에게 《빌보드》에서 경의를 표하는 시상식이다. 2007년 시상식이 중단 될때까지 1989년부터 매년 12월에 열렸다. 하지만 2011년 5월 다시 개최하기 시작했다.
싱글앨범이란 무엇인가?
[SP, EP, LP]
CD가 발명되기 전에는 비닐 레코드(Vinyl Record)라고 하는 검은색 플라스틱 음반을 사용했다.
흔히 레코드판이라고 부르는데 이 레코드판이 처음 발명되었을때는 한면에 3~4분 정도밖에 기록할 수 없었다.
즉 한곡밖에 넣을 수 없었다.
뒷면 즉 B-Side에까지 하면 2곡이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이게 바로 싱글(Single) 레코드라고 불렀다.
노래의 길이도 이런 이유때문에 3~4분으로 정해진 것이다.
싱글 레코드판
EP(Extended Play)
3~4분이 아니라 10~20분 가까이 기록할 수 있는 레코드판
LP(Long Play)
한면에 30분 정도까지 기록할 수 있는 레코드판
그러다보니 처음에는 히트곡 모음 음반 같은 것으로 사용되었다.
이것을 앨범(Album)이라고 불렀는데 싱글이라는 개념도 이때 등장한 것이다.
이 앨범과 구분하기 위해 SP음반을 싱글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EP음반은 성격에 따라 미니 앨범 또는 맥시 싱글이라고도 부른다.
현재 미국이나 일본같은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이런 앨범과 싱글시장이 동시에 존재한다.
80년대에 CD가 발명되면서 이런 SP나 LP같은 개념은 무의미해졌지만 그동안의 관습때문에 계속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빌보드 차트를 보면 여러가지 종류의 차트가 있지만 싱글 차트와 앨범 차트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싱글 차트는 바로 이 싱글 레코드의 인기의 척도인데 차트의 특성상 유행에 민감한 팝음악이 상위권을 차지한다.
반면에 앨범 차트는 락 음악이나 조금 진지한 음악들이 상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까 싱글은 상업적으로 미는 곡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싱글 음반의 맨 첫곡이 바로 그 미는 곡이고 나머지는 부록이다.
(다음지식참조)
.
arts & culture
en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