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파리 왕복 70만원?"...파격가로 국내 항공사 타는 법

 

 

  한국의 저비용항공(LCC)은 9개에 달한다. 인구가 6배 많고, 국토 면적은 44배가 넘는 미국과 LCC 수가 같을 정도로 한국 LCC의 위세가 드세다. 그동안 한국 LCC는 국내선과 가까운 아시아 국제선에 집중했었다. 요즘은 다르다. 비행 거리 6시간이 넘는 중거리 노선뿐 아니라 유럽과 미주 지역까지 넘보고 있다. 경기 불황에 미국발 관세 충격으로 환율까지 급등했다. 한 푼이라도 항공료를 아끼는 요령을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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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저비용항공(LCC)이 비상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올 1월 에어부산 배터리 폭발 사고가 벌어지면서 ‘LCC 공포증’까지 번졌으나 최근 LCC 대부분이 노선을 확대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는 중이다.

장거리 노선 개척에 가장 적극적인 LCC는 티웨이항공이다. 티웨이는 현재 파리·바르셀로나·로마 등 5개 유럽 노선을 운항 중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 조건으로 반납한 운수권을 획득한 덕분이다.

 

 

항공료는 어떨까. 5월 황금연휴 기간에는 인천~파리 왕복이 250만원에 달하지만, 비수기에는 할인 혜택을 더해 왕복 70만~80만원 정도로 왕복 항공권을 살 수 있다. 티웨이항공은 내년 봄까지 출발하는 유럽 노선 추가 할인 행사를 다음 달 1일까지 벌인다.

 

원래 LCC는 기내식을 안 준다. 돈을 더 내고 사 먹어야 한다. 장거리 노선은 아니다. 이를테면 베트남 다낭을 갈 때와 달리 이탈리아 로마를 갈 때는 추가 비용 없이 기내식을 주고 위탁 수하물도 받아준다. 다만 기내 비디오는 없다. 티웨이항공 김영일 홍보팀장은 “요즘은 스마트폰에 영상 콘텐트를 받아와서 보는 승객이 많다”고 말했다.

 

에어프레미아는 미국 노선에 집중하고 있다. 로스앤젤레스·뉴욕·샌프란시스코 취항편을 꾸준히 늘리고 있고, 오는 7월 호놀룰루에도 취항할 예정이다. 에어프레미아는 일반석과 비즈니스석의 중간 개념인 ‘프리미엄 이코노미’를 내세운다. 비수기인 9월 인천~호놀룰루 일반석 최저가는 왕복 75만원, 프리미엄 이코노미는 129만원이다. 에어프레미아는 5월에 ‘가정의 달’ 할인 행사를 벌일 예정이다.

 

 

회원 가입하고 신규 노선 주목

인도네시아 발리 노선은 오랫동안 대형 항공사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최근 에어부산과 제주항공이 가세했다. 발리는 멀다. 한국에서 7시간 가까이 날아가야 한다. 그동안 비행 6시간 이내의 단거리에 집중했던 두 항공사가 신기종을 도입하면서 영역을 넓혔다. 제주항공은 인도네시아 바탐에도 신기종을 투입했다.

 

 

지난해 무안공항 참사 이후 제주항공은 운항 편수를 줄이고 안전을 강화했다. 홍보도 자제했으나 최근 조심스럽게 이벤트를 재개하고 있다. 이달 27일까지 진행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할인 행사가 대표적이다. 수하물 우선 체크인, 기내식 같은 혜택이 포함된 넓은 좌석으로, 국제선 편도가 최저 5만원대다.

최승표 기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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