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격변기 40대 중반과 60대 초반...어쩌나! Massive biomolecular shifts occur in our 40s and 60s, Stanford Medicine researchers find
급격한 분자 및 미생물 변화의 속도
"우리는 아직 건강할 때 생활 방식 조정해야"
스탠포드 의대 연구원들은 40대와 60대에 엄청난 생물 분자 변화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스탠포드 의대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시간은 예측 가능하게 흐르지만 생물학적 노화는 결코 일정하지 않습니다.
몸의 모든 것이 한꺼번에 무너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그것은 당신의 상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스탠포드 의대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분자와 미생물 중 다수가 40대와 60대에 극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Massive biomolecular shifts occur in our 40s and60s, Stanford Medicine researchers find
연구자들은 25세에서 75세 사이의 사람들의 수천 가지 다른 분자와 그들의 미생물군(우리 몸과 피부에 사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균류)을 평가한 결과, 대부분 분자와 미생물의 풍부함이 점진적이고 연대순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수명 동안 44세와 60세의 평균을 띤 두 번의 빠른 변화를 겪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설명하는 논문 이 8월 14일 저널 Nature Aging 에 게재되었습니다 .
"우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말 극적인 변화들이 있습니다." 유전학 교수이자 이 연구의 수석 저자인 마이클 스나이더 박사가 말했습니다. "40대 중반은 극적인 변화의 시기였고, 60년대 초반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어떤 종류의 분자를 보든 그것은 사실입니다."
샤오타오 센(Xiaotao Shen) 박사는 스탠포드 의대 박사후 연구원 출신으로, 이 연구의 첫 번째 저자였습니다. 센은 현재 싱가포르 난양 기술 대학의 조교수입니다.
이러한 큰 변화는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분자의 수는 두 시점 모두에서 상당한 변화를 보였고, 면역 기능과 관련된 분자의 수는 60대 초반의 사람들에게서 변했습니다.
급격한 변화
유전학의 스탠포드 W. 애셔먼, MD, FACS 교수인 스나이더와 그의 동료들은 많은 연령 관련 질병을 발병할 위험이 세월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는 관찰을 통해 분자 및 미생물 변화의 속도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알츠하이머병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은 60세 미만의 사람들의 위험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과 달리 노년기에 급격히 증가합니다.
연구자들은 노화의 생물학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추적한 108명의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이 연구 자원봉사자 그룹의 과거 통찰력에는 4가지 뚜렷한 " ageotypes "의 발견이 포함되며, 이는 사람들의 신장, 간, 신진대사 및 면역 체계가 사람마다 다른 속도로 노화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연구에서는 수년에 걸쳐 몇 달마다 혈액과 기타 생물학적 샘플을 기증한 참여자를 분석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샘플에서 RNA, 단백질, 대사산물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분자와 참여자의 미생물 군집의 변화를 추적했습니다. 연구자들은 135,000개 이상의 다양한 분자와 미생물에서 연령 관련 변화를 추적하여 총 약 2,500억 개의 개별 데이터 포인트를 얻었습니다.
그들은 수천 개의 분자와 미생물이 풍부함의 변화를 겪는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연구한 모든 분자의 약 81%가 비선형적인 수의 변동을 보였습니다. 즉, 특정 연령대에서 다른 시기보다 더 많이 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이 양이 가장 크게 변한 분자 클러스터를 찾았을 때, 이러한 변형이 두 시기에 가장 많이 일어났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람들이 40대 중반이었을 때와 60대 초반이었을 때입니다.
많은 연구가 우리가 나이를 먹으면서 다양한 분자가 어떻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지, 생물학적 나이가 연대기적 나이와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에 집중했지만, 생물학적 노화의 속도를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스나이더는 60년대 초반에 그렇게 많은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많은 연령 관련 질병 위험과 기타 연령 관련 현상이 그 시점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40대 중반의 큰 변화 클러스터는 과학자들에게 다소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처음에 그들은 폐경이나 폐경 전기가 연구에 참여한 여성들에게 큰 변화를 가져와 전체 그룹을 왜곡한다고 가정했습니다. 하지만 연구 그룹을 성별로 나누었을 때, 그들은 40대 중반의 남성들에게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폐경이나 폐경 전기가 40대 중반 여성에서 관찰되는 변화에 기여할 수 있지만,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더 중요한 요인이 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요인을 식별하고 연구하는 것은 미래 연구의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라고 쉔은 말했습니다.
변화는 건강과 질병 위험에 영향 미칠 수
40대의 경우 알코올, 카페인 및 지질 대사, 심혈관 질환, 피부 및 근육과 관련된 분자 수에서 상당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60대의 경우 탄수화물 및 카페인 대사, 면역 조절, 신장 기능, 심혈관 질환, 피부 및 근육과 관련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스나이더는 이러한 변화 중 일부는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주도되는 것이 아니라 이 연령대에 집중된 라이프스타일이나 행동 요인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 대사 기능 장애는 종종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인 40대 중반에 알코올 소비가 증가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이러한 변화 클러스터의 원동력을 탐구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그 원인이 무엇이든, 이러한 클러스터의 존재는 사람들이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성을 시사합니다. 특히 40대와 60대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는 두 연령대에서 심장을 보호하고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늘리거나, 알코올 대사 능력이 느려지는 40대에 알코올 소비를 줄이는 것과 같을 수 있습니다.
스나이더는 "우리는 아직 건강할 때 생활 방식을 조정해야 한다고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국 국립보건원(보조금 U54DK102556, R01 DK110186-03, R01HG008164, NIH S10OD020141, UL1 TR001085 및 P30DK116074)과 스탠포드 데이터 과학 이니셔티브의 자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Massive biomolecular shifts occur in our 40s and 60s, Stanford Medicine researchers find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