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 잘 모르는 안전장치 ‘차일드 락(Child Lock)’...하차 사고 위험 줄여
최신예 자동차에는 다양한 안전 보조 기능이 탑재되고 있다. 하지만 그 전부터 오랜 역사를 지녔고, 일반 경차는 물론 대부분 승용차에 기본으로 탑재된 안전 기능도 있다. 바로 ‘차일드 락(Child Lock)’이다.

2열 어린이 보호하는 차일드 락
차일드 락은 뒷좌석 어린이 안전을 위해 차가 쉽게 열리는 것을 방지한다. 보통 2열 도어 자체를 안에서 열 수 없게 하거나 도어 윈도우만 열리지 않게 하는 것으로 구별된다. 또한 기능별로 기계식과 전자식으로 나뉘기도 한다.

경차에도 있는 기계식 차일드 락
기계식 차일드 락은 예전부터 쓰여온 전통적인 방식이다. 이를 작동시키면 안쪽 손잡이를 당겨도 2열 도어가 열리지 않고 밖에서만 열 수 있는 구조다. 이를 통해 어린 승객이 후방 상황을 보지 않거나 실수로 문을 여는 사고를 방지한다.
기계식 차일드 락은 쉐보레 스파크 등 경차를 포함해 보편적인 승용차에 기본 적용된다. 조작 위치와 방법은 차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양쪽 2열 도어 걸쇠 부근에 있다. 레버나 자동차 키(스마트키는 비상용 키)를 꽂아 돌려 조작한다.

전자식 차일드 락, 2열 창문도 제어
최근에는 자동차 전자 제어가 늘어나면서 차일드 락도 전자식으로 작동하는 구조가 보편적인 추세다. 이를 통해 2열 도어 윈도우도 개폐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특히 기계식처럼 2열 도어에서가 아닌 운전석에서 조작할 수 있다.
통합 제어 구현한 ‘안전 하차 보조’
이전까지만 해도 기계식 차일드 락과 전자식 차일드 락을 혼용하는 차가 많았다. 기계식으로는 2열 도어를, 전자식으로 2열 도어 윈도우를 개별 제어했기 때문이다. 이에 운전석 버튼과 2열 도어 내 조작부가 따로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전 하차 보조(SEA, 현대차그룹 기준)’로 이야기가 달라졌다. 이 기능 적용 사양에는 전자식 차일드 락 버튼에 자물쇠 안 사람 모양이 추가된다. 이것으로 2열 도어와 윈도우 모두를 운전석 버튼 하나로 모두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안전 하차 보조는 기존 차일드 락이 구현하지 못했던 능동적인 보호도 가능하다. 뒤에서 달려오는 차가 있으면 카메라나 센서로 이를 감지해 도어가 열리지 않게끔 자동으로 잠근다. 이를 통해 하차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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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오토트리뷴(https://www.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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