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적용으로 도로 정체 감소, 안전성 제고

 

14일 도로 설계단계 교통정체·안전 개선방안 세미나

도로환경 개선 지속 추진

앞으로, 도로 교통정체 발생을 최소화하고 안전성은 강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설계단계에 교통 가치공학(VE)*을 도입하고 주말 혼잡교통량도 적극 반영하여 설계를 추진한다.

*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성능향상과 원가절감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들의 분석을 거쳐 기존의 설계 등을 변경하는 기법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도로분야 전문기관 및 기업 등과 함께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여 도로정체 및 안전성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향후 착수하는 모든 고속도로 설계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시·소) 2.14. 10시 / 서울역

* (참석) 도로학회, 도로협회, 교통학회, 도로기술사회 등 약 40명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하는 주요 개선 방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도로의 노선선형(곡선/경사 등)과 용량(차로수 등)을 결정해야 하는 기본설계 단계부터 교통정체 및 안전성 측면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교통VE 절차를 신설하여 교통 및 안전전문가들의 자문을 시행한다.

② 주말보다는 평일의 교통수요를 주로 반영하는 현재의 교통량 반영 분석 방식을 개선하여 주말 교통량 증가량도 항상 반영토록 개선한다.

③ 도로건설 이후에 조성되는 주거․산업단지나 관광지 등의 개발계획을 도로 설계단계에 선제적으로 반영*하여 수요예측의 현실성을 제고한다.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개념

blog.naver.com/sbbcnbj/220695825216
ftz.myds.me

 

* 각종 개발계획을 지자체 등의 의견조회를 근거로 확보, 교통수요 예측 시 반영

④ 나들목 등 교통혼잡 및 사고위험 우려구간*에 대해 설계 시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예측성을 제고하도록 한다.

 

* 나들목(IC)· 분기점(JCT) 엇갈림 구간, 분합류 구간 등

국토교통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세미나에 참석하여 “교통정체와 도로 주행의 위험요소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도로건설의 시작인 설계단계에서부터 도로의 용량과 선형 등을 보다 꼼꼼하게 디자인해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관련 전문가들과 기업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도로의 이용성 개선 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보다 나은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도로국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