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껍질 같은 피부 셀룰라이트(cellulite) 없애는 방법
* 셀룰라이트(cellulite)
사춘기 이후의 대부분의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일정 부위의 피부 변화이다. 부분 비만, 봉소직염으로도 부른다. 이 용어는 1920년대에 처음 쓰였으며 1960년대 말에 보그(Vogue) 지의 최신 참조와 더불어 영어 출판물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위키백과
허벅지 피부 표면이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하다면, 셀룰라이트 때문이다. 셀룰라이트는 커진 지방 세포에 노폐물, 콜라겐 섬유, 체액 등이 엉겨 붙어 섬유화된 것이다. 다이어트를 해도 잘 사라지지 않는데, 없앨 방법이 없을까?
셀룰라이트는 피하 지방층에 있는 미세 혈관과 림프관의 순환 장애 때문에 발생한다. 지방 세포로 유입된 수분이나 노폐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으면 조직이 섬유화되며 단단하게 뭉친다. 이에 미세 혈관의 혈액 순환이 저해되고, 림프 순환 장애가 발생해 셀룰라이트가 더 잘 생기는 환경이 된다
셀룰라이트를 개선하려면 결국 혈액과 림프액이 잘 순환되게 해야 한다.
▲하루 1.5L 이상 수분 섭취하기 ▲술·담배 피하기 ▲지방·전분·당을 적게 먹고 지방이 적은 생선과 채소·과일 충분히 섭취하기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간식 피하기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정맥과 림프 순환 방해하는 꼭 끼는 옷 입지 않기 ▲서거나 앉아있는 등 하체 혈액 순환 방해하는 자세로 장시간 있지 않기 등의 생활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마사지로 림프 순환을 촉진하고, 섬유 조직을 물리적으로 분해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먹을 살짝 말아쥔 뒤 상체는 팔꿈치에서 겨드랑이 방향으로, 하체는 무릎에서 사타구니 방향으로 문지른다.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에 여러 림프의 교차로인 림프절이 있다. 달걀을 가볍게 쥐는 정도의 세기로만 마사지해도 충분하다. 골프공·테니스공을 치골에 깔고 엎드린 채 상체를 세워서, 치골에 자극이 가도록 하는 것도 순환을 촉진한다.
이해림 기자 헬스조선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