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베일 벗은 현대차 슈퍼널 'S-A2'

 

도심서 '시속 200km' 비행

 

연말 초도비행…2028년 시장 진입 목표

현대차그룹 첨단 전동화 기술 적극 활용

글로벌 전방위 협력…시장 선도자로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미래항공모빌리티(AAM) 기체로 시장에 2028년 진입해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신재원 현대차·기아 AAM 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

 

현대차그룹의 미국 AAM 법인 슈퍼널(Supernal)이 차세대 AAM 기체 ‘S-A2’ 모습을 최초 공개했다. 슈퍼널은 이를 상용화해 오는 2028년 시장에 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CES 2024] 베일 벗은 현대차 슈퍼널 'S-A2'

슈퍼널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CES 2024에서 S-A2 실물 모형을 공개하고 AAM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차세대 AAM 기체인 S-A2는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로 이착륙시에는 수직으로, 전진 비행시에는 수평으로 전환하는 틸팅이 가능한 로터 8개를 갖췄다. 최대 400~500미터(m) 상공에서 시속 200㎞로 비행할 수 있다.

 

 

S-A2 기체를 공개한 신 사장은 “올해 말 기술개발 목적의 시제기 초도비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후속기 개발에도 매진해 2028년에는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기체로 시장 진출에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ES24] HD현대의 3000km 원격조종 무인 건설기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공사 현장에서 건설기계 휠로더가 이리저리 움직인다. 조종석에 사람이 없지만, 울퉁불퉁한 길을 매끄럽게 지나며 버킷에 흙을 담아 옮긴다. 이 휠로더는 현장에서 3000

conpaper.tistory.com

 

이어 “상용 항공기와 동등한 수준의 안전기준을 갖추는 것은 물론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대량생산 기술과 품질관리역량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기체를 선보일 것“이라고 자신했다.

 

현대차그룹은 AAM을 미래 핵심 사업으로 일찌감치 점찍고 지난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메가시티’가 늘어나며 낮아진 전 세계 주요 도시의 이동 효율성 저하 문제를 극복하고 고객에게 종합적인 미래혁신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0년 CES에서 첫 AAM 콘셉트 기체 ‘S-A1’을 선보인 바 있다. 이를 통해 AAM과 목적 기반형 차량(PBV), 모빌리티 환승 거점인 허브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끊김 없는 이동을 제공하겠다는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미국에 AAM 법인 슈퍼널을 설립하고 eVTOL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지난 2022년에는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 기반 멀티콥터 드론 ‘프로젝트 N’의 연구개발 성과를 발표하며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지역항공모빌리티(RAM) 기체 개발 가능성을 실증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미국 AAM 법인 슈퍼널이 공개한 차세대 AAM 기체 ‘S-A2’. (사진=현대차그룹)
 
 

신 사장은 “현대차그룹의 AAM 부문은 지난 4년간 다각적인 기술 개발 및 사업 추진을 통해 앞으로 열릴 미래 항공 모빌리티 비즈니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AAM 기체 개발을 위해 ‘러닝 바이 플라잉’(Learning by Flying)을 개발 전략으로 삼고 주요 시스템 설계·개발·시험·개선을 빠르게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AAM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현대차그룹과 슈퍼널은 글로벌 협력도 이어가고 있다. 기체 개발뿐만 아니라 국가별 규제·인프라 등을 함께 발전시키기 위해서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항공기 배터리 제조기업 EPS와 AAM 기체 배터리를 개발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또 항공기 부품 생산 기업 GKN 에어로스페이스와는 경량 기체 구조물 및 전기 배선 계통 개발을 위한 협업을, 현대위아와는 휠 타입 착륙 시스템 개발 협약을 체결하는 등 기체 성능 개발을 위한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기체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공역 관리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미국 항공우주국(NASA)·연방항공청(FAA)와 협력해 현재 교통 생태계에 AAM을 안정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라스베이거스=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https://youtu.be/unLT8kH2aUs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