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복어' 독의 유혹...어떻게 안전하게 먹을까 VIDEO: How To Eat And Cook Puffer Fish. A Deadly Delicacy.

 

[개관]

복어조리 자격증 없이 복어를 요리한 음식을 제공해 손님을 숨지게 한 50대 식당 주인이 항소심에서 감형받았다.

 

광주지법 제2형사부(재판장 김영아)는 업무상과실치사상,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A 씨(57·여)에 대한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7일 밝혔다.

 

맛있는 '복어' 독의 유혹...어떻게 안전하게 먹을까 VIDEO: How To Eat And Cook Puffer Fish. A Deadly Delicacy.

 

A 씨는 지난 2020년 6월 18일 전남 해남의 한 식당에서 자격증 없이 복어 5마리를 요리해 50대 손님 2명에게 제공해 1명을 숨지게 하고 1명을 다치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그는 ‘테트로도톡신’이란 신경독소를 복어에서 완전히 제거하지 않은 채 요리해 손님들에게 제공했다.

이를 먹은 손님 B 씨는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결국 숨졌다. 또 마비증세를 보이던 손님 C 씨는 5일간 치료받았다.

 

 

A 씨는 식당에 복어요리 자격증을 가진 요리사를 두지 않고 미리 구매해 둔 복어로 요리한 것으로 조사됐다

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31208/122538218/2

 

* 복어 Puffer Fish의 독 부위

복어목에 속하는 어류 전부가 독을 가진 건 아니지만, 잘 알려진 독 있는 생물 중 하나로, 복어의 간, 난소(알), 눈, 뇌, 근육, 창자, 피[, 껍질에는 치명적인 맹독인 테트로도톡신이 포함되어 있다. 나무위키

 

 
맛있는 '복어' 독의 유혹...어떻게 안전하게 먹을까
quora.com

 

치사량 청산가리의 1200배 이상, 복어의 테트로도톡신

 

복어독으로 인한 사건사고는 의외로 꾸준히 발생한다. 복어는 스태미나에 좋은 보양식으로 유명하지만, 복병은 독에 있다. 복어독은 소량만 섭취해도 신경을 마비시키고 스스로 호흡을 못하게 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전통적인 일본 복어 필레(filet) VIDEO: Cutting of fugu in Kyoto restaurant

https://conpaper.tistory.com/99865

 

전통적인 일본 복어 필레(filet) VIDEO: Cutting of fugu in Kyoto restaurant

필레는 저민 살고기 뜻 교토 토라후구 후구(フグ)는 '복어' 영어로는 Fugu, Blowfish "토라 후구" "타이거 후구"는 일본에서 먹을 수있는 최고의 생선이라고합니다. "야마 후구"는 국내 최고의 두부 복

conpaper.tistory.com

edited by kcontents

 

복어독은 독성이 강해 성인의 경우 0.5mg이 치사량으로, 청산가리로 알려진 청산나트륨의 1200배 이상에 달한다. 복어에 있는 독은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이다. 주로 간과 생식기에 들어있다. 테트로도톡신은 신경이나 근세포의 나트륨 활성화메커니즘을 선택적으로 저해해 신경독으로 작용한다. 자연독 중에서는 복어에 의한 사망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산란기인 복어 난소에는 테트로도톡신이 고농도로 들어있어 산란기 복어를 먹는 것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복어독을 먹으면 중독 증상은 4단계로 나타난다. 1단계 증상으로 독이 퍼지면 몇 분 지나지 않아 입술과 혀끝, 손끝이 저리고 얼굴과 팔다리 근육이 마음대로 움직여지지 않는다. 땀을 흘리고 두통 구토 등이 동반된다. 신경계통이 마비되면서 2단계가 나타난다. 지각마비, 언어장애와 함께 혈압도 급격히 떨어진다.

 

3단계는 완전 운동마비로 운동 불능의 상태가 돼 호흡곤란이 나타난다. 급기야 전신마비를 보이고 의식을 잃는 4단계가 찾아온다. 호흡을 하는 근육에 마비가 오거나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이 발생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맛있는 '복어' 독의 유혹...어떻게 안전하게 먹을까
Lost Plate Food Tours  edited by kcontents

 

해독제 없고 끓여도 사라지지 않아, 반드시 전문 조리사의 요리만 먹어야

복어독은 전형적인 신경독으로 섭취한 후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잠복기는 약 20~30분에서 6시간 정도다. 증상이 심할수록 잠복기가 짧다. 복어독은 끓이거나 구워도 사라지지 않으며, 해독제도 없다. 중독이 된 경우에는 증상을 교정하고, 호흡근 마비가 생겨서 호흡곤란이 오면 인공호흡 등으로 치료를 한다. 복어독으로 인한 증상이 보이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한다.

 

한편, 복어는 전 세계적으로 약 120여 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식용으로 허용된 복어는 참복과 검복 등 21종이다. 전문 자격이 없는 일반인은 식용 복어를 구분하기 어려울 뿐더러 복어 손질 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혈액과 안구, 아가미 등과 내장을 제거해야 한다. 온라인에서 복어 손질 영상을 참고한다 해도 누구나 조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함부로 따라해서 복어를 섭취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복어를 다룰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조리사가 요리한 음식만 먹어야 한다.

정은지 기자 jeje@kormedi.com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How To Eat And Cook Puffer Fish. A Deadly Delicacy.

https://youtu.be/dvAkX8pvuVg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