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한 잔씩 매일 먹으면 기억력 향상된다고? Does habitual moderate alcohol consumption enhance working memory performance?

 

 

Does habitual moderate alcohol consumption enhance working memory performance?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2144-023-05459-3

 

맥주에 비타민B군과 단백질 풍부

맥주 한 잔의 기준은 500cc 

 

멕시코 국립자치대 연구팀

 

술 자체가 안 좋은게 아니라

'과유불급' 때문

 

   하루에 맥주 한 잔 정도만 마시면 기억력이 좋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멕시코 국립자치대 연구팀은 1652명에게 음주 습관에 대해 질문을 던진 뒤 이들의 사고 속도와 단기 기억력에 대한 테스트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술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한 바탕 논란을 빚을 수도 있는 연구 결과다.

 
Mashed  edited by kcontents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맥주를 하루에 한 잔 정도 마시는 사람은 술을 입에도 대지 않는 사람, 와인을 마시는 사람, 증류주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 언어 및 공간작업 기억력 테스트에서 더 정확하고 빠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1~30세 사람이 다른 연령대 사람보다 술을 더 많이 마시는 것으로 분석됐다. 나이가 들수록 술을 덜 마시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추운 날 더 입 맛 돋구는 도쿄와 한국의 스키야키(すき焼き) 맛집

https://conpaper.tistory.com/111475

 

추운 날 더 입 맛 돋구는 도쿄와 한국의 스키야키(すき焼き) 맛집

# 도쿄의 스키야키 맛집 가이세키 미타바사라 별관 懐石 三田ばさら 別邸 롯폰기에 있는 일본 요리점【가이세키 미타바사라 별관】에서는 각지의 식문화의 본질를 도입한 일본식과 서양식이

conpaper.tistory.com

edited by kcontents

 

연구의 책임 저자인 셀레네 칸시노 교수(신경인지)는 “와인을 조금씩 마시면 기억력에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뜻밖에 맥주가 1위를 차지했다. 맥주를 하루 한 잔 넘게 마시거나 더 적게 마시면 기억력 향상 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그녀는 “남성과 여성의 작업 기억에 도움이 되는 최적의 알코올 양은 일주일에 100g이다. 이는 하루 한 잔(알코콜 도수 3.6% 기준), 즉 1파인트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통상 생맥주, 맥주의 알코올 도수는 4~5%다. 1파인트는 영국에선 568ml, 미국 등 기타 국가에선 473ml다. 따라서 연구팀이 말하는 맥주 한 잔은 500cc 정도로 보는 게 좋겠다. 칸시노 교수는 “소량의 적당한 음주만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잊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시판 중인 한 캔맥주의 용량은 250ml, 355ml, 473ml, 500ml 등이다.

 

맥주의 영양 성분(340cc)

One can of beer (about 12 ounces) contains:

* 1온스:28.3g(ml)

 

Calories: 153.

Protein: 2 grams.

Fat: Less than 1 gram.

Carbohydrates: 13 grams.

Fiber: Less than 1 gram.

Sugar: Less than 1 gram.

edited by kcontents

 

 

 

맥주와 와인에는 항산화제와 항염증 성분이, 맥주에는 비타민B군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맥주가 작업 기억력에 더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도 그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영국 보건당국(NHS)에 따르면 술을 일주일에 6잔 이상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다. 이 연구는 인과관계를 입증하는 ‘실험 연구’가 아니라 연관성을 보여주는 ‘관찰 연구’다.

 

이 연구 결과(Does habitual moderate alcohol consumption enhance working memory performance?)는 ≪현대 심리학(Current Psychology)≫ 저널에 실렸다.

 

Does habitual moderate alcohol consumption enhance working memory performance?

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2144-023-05459-3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