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라오스 타켁∼무기아 철도 기본계획(Pre-FEED) 용역 수주

 

라오스의 물류허브 꿈 실현에 동참

 

  국가철도공단은 230만불 규모의 라오스 타켁∼무기아 철도 기본계획(Pre-FEED)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금) 밝혔다.

 

* Pre-FEED (Pre-Front End Engineering Design) : 노선, 시스템, 총사업비 확정 등 기본계획 수립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베트남 붕앙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562km의 대규모 국제 철도프로젝트 구간 중 철도공단은 우선추진 구간인 라오스 타켁∼무기아 145km 구간의 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담당하게 된다.

 

국가철도공단, 라오스 타켁∼무기아 철도 기본계획(Pre-FEED) 용역 수주

 

이번 계약은 철도공단이 ㈜유신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프랑스, 호주 등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사업 수주를 달성한 결과로 올해 9월부터 내년 7월까지 11개월간 과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 수주는 2010년과 2015년 두 차례에 걸쳐 한국의 공적개발원조 기금으로 타당성조사*를 시행하여 사업성을 검토한 노선이 실제 사업으로 구체화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우건설, 인도네시아 침매 터널 프로젝트 참여...본 공사 연결 기대 VIDEO: Hutama Karya and Daewoo Hold Underwater Tunnel Project Studies for the IKN Toll Road

https://conpaper.tistory.com/110256

 

대우건설, 인도네시아 침매 터널 프로젝트 참여...본 공사 연결 기대 VIDEO: Hutama Karya and Daewoo Hold U

대우건설은 앞서 지난 2010년 국내 최초로 거가대교 침매터널을 준공한 바 있다. 또 이라크에서 중동 지역 최초 침매터널 공사도 수행 중이다. 침매터널은 육지에서 제작한 구조물(침매함체)을

conpaper.tistory.com

 

* ’10. 3. ~ ‘10.12. : 해외건설협회 라오스-베트남 연결철도 예비타당성조사 시행

‘15.12. ~‘17.12. : KOICA 라오스-베트남 연결철도 타당성조사 시행

 

한편, 라오스 비엔티안∼베트남 붕앙항을 연결하는 국제 철도프로젝트가 완성되면 라오스는 내륙국으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남중국해로의 진출망을 확보하여 수도인 비엔티안이 동남아시아 물류허브 거점도시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철도공단, 라오스 타켁∼무기아 철도 기본계획(Pre-FEED) 용역 수주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이번 사업 수주로 철도인프라가 부족한 라오스,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철도망 확충에 한국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철도공단은 K-철도를 대표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우리기업이 해외철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고 밝혔다.

담당부서 신성장사업본부 해외사업처 / 처장 우현구, 해외사업1TF부장 김홍권 (042-607-4062)

국가철도공단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