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황령3터널 도로개설사업 본격 시동

 

계용역 착수...’25년 하반기 착공! 

‘황령3터널 도로개설사업’

2021년 7월 국토교통부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로 지정 및

2022년 8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로 국고보조 도로사업 추진 확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황령3터널 도로개설사업’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어제(19일) 오전 10시 시청 20층 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총연장 4.11km의 ‘황령3터널 도로개설사업’은 연제구 연산동 신리삼거리와 남구 대연동 황령대로를 연결하는 총사업비 3,696억 원 규모의 도로개설 사업이다.

 

총 사업기간 2023년~2029년,

2025년 상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마무리,

2025년 하반기부터 보상과 동시 신속 사업 추진,

2030년 개통 목표

 

부산시, 황령3터널 도로개설사업 본격 시동

 

이 사업은 2021년 7월 국토교통부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로 지정*되고, 2021년 1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즉시 착수해, 지난해 8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성이 인정돼 국고보조 도로 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

 

 

*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국고지원 비율

설계비 및 공사비 : 국비 50%, 시비 50%, ※보상비 : 전액시비

**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 통과 (B/C 1.00, AHP 0.576)

※ B/C 1 이상이면 경제적 타당성 확보, AHP 0.5 이상이면 사업 타당성 확보

 

총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29년까지이며,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될 시 2030년 개통 예정이다. 개통 시 연제교차로에서 대남교차로까지 통행시간이 승용차 기준 35분에서 15분으로 총 20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국고보조를 받는 재정도로사업으로 통행요금 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보고회에는 부산시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계획 전반에 대한 검토가 이뤄졌다.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기간은 지난 6월 27일부터 2025년 6월 26일까지 2년으로, 2024년 하반기까지 황령3터널에 대한 노선안을 선정하고, 이후 주민설명회, 기술 자문, 설계 가치공학(VE) 및 총사업비 협의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5년 상반기 절차가 마무리되면,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2025년 하반기 보상과 동시에 착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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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경모 부산시 도시계획국장은 “연제구(연산교차로)와 남구(대남교차로)를 직접 연결하는 유일한 도로인 황령3터널을 조속히 개통하여 출퇴근 시 수영로 등을 우회하는 시민 불편과 교통혼잡 해소는 물론, 황령산으로 인해 단절된 두 지역을 직접 연결해 도시 균형발전에도 이바지 하겠다”고 전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우리 시의 대표적 현안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국비를 확보해나가 촘촘한 간선도로망 구축을 통해 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우리 시가 추구하는 「15분도시」와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령3터널 도로개설사업개요

구 간 : 연제구 연산동(신리삼거리) ~ 남구 대연동(황령대로)

규 모 : L=4.11km, 왕복4차로

사 업 비 : 3,696억원(국비 1,398, 시비 2,298)

사업기간 : 2023. ~ 2029.

부산시 도로계획과 도로계획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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