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주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추진...GTX-C 올해 말 착공
양주에서 수원 잇는 GTX-C노선
창동역~정부과천청사역, 1일 최대 164회 운행 예정
경기도 양주시 덕정동에서 수원시를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건설 계획이 정부 투자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 올해 말 착공 예정인 GTX-C 노선이 2028년 완공되면 수도권 주요 지역을 30분 이내로 연결해 출퇴근 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김완섭 기획재정부 제2차관 주재로 제3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열었다고 19일 밝혔다. 기재부는 경기도 양주시 덕정동에서 수원시 구간에 광역 급행철도를 건설하는 ‘GTX-C노선 민간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을 심의·의결했다.
GTX-C 노선이 완공되면 덕정역에서 삼성역까지 걸리는 시간이 80분 이상에서 29분까지 대폭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시행자로는 ‘(가칭)수도권광역급행철도씨노선주식회사’가 지정됐다.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C는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부터 수원역까지 14개 정거장을 정차한다. 총 운행 길이는 86.46km에 달한다. 특히, 창동역부터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지하 대심도 전용 구간(37.95km)은 1일 최대 164회 운행하며, 그 외 구간은 수도권 전철 1호선 또는 4호선과 선로를 공용한다.
총사업비는 추가역 공사비를 포함해 4조6084억원 규모다. 사업방식은 민간 사업자가 건설 및 운영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5년간 건설하고 이후 40년간 운영하게 된다.
서울-양주 고속도로 민간투자 대상 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도 이날 의결됐다. 해당 사업은 경기도 의정부시 장암동/양주시 장흥면∼양주시 은현면 용암리/하패리를 4차로 고속도로로 연결하는 민간투자사업이다. 사업을 마무리하면 수도권 북부의 기존 간선도로 정체가 완화할 전망이다.
위원회는 부산항 신항 수리조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도 의결했다.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 부두 남측 수역에 선박 수리·개조를 위한 수리조선 시설을 건설하는 민간투자사업(BTO)으로, 2025년 착공이 예정돼있다. 국방 광대역통합망 임대형 민간투자시설사업(BTL) 실시협약 변경과 천안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민간투자사업 대상시설 적정성 심의안도 의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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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는 올해 상반기 총 6조3000억원 규모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하고, 2조2000억원 상당의 집행 목표를 달성하는 등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하반기에는 민자 활성화를 통해 연내 13조원 이상의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4조3500억원의 집행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김완섭 제2차관은 “금일 심의·의결된 사업들의 조속한 후속 절차를 추진하겠다”며 “민자사업의 안정적인 추진·관리를 위한 주무관청의 협조와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세종=김민정 기자 조선일보
서울~양주 고속도로 건설 계획
19일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국회의원실과 양주시에 따르면 민간 자본 등 1조 원가량을 투입해 서울 경계부터 양주까지 21.6㎞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 이날 기획재정부 민간 투자사업 심의를 통과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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