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GTX-B 사업 속도 높인다

 

 

가장 느린 GTX-B 사업 속도 높인다

"내년 상반기 순차 착공"

 

GTX-B 합동 설계사무소서 사업 추진 점검회의

어명소 제2차관 "사업자간 협력·조정 필요"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사업 속도를 높인다. 재정·민자사업구간 설계업체간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수시로 추진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지난 2일 국토부는 GTX-B노선 합동 설계사무소에서 재정·민자구간 설계업체들과 사업추진 점검회의를 열었다. 합동 설계사무소는 다수 업체가 참여하는 B노선의 특성을 고려해 올해 2월 설계업체 간 효율적인 협력을 위해 개소했다.

 
국토부, GTX-B 사업 속도 높인다

 

B노선은 인천 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수도권을 동서로 관통하는 신설 노선이다. 전체 GTX 노선 중 구간별 참여업체가 가장 복잡하다. 재정·민자 분리 방식으로 민간 사업자는 대우건설 컨소시엄이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2024년 상반기 착공해 2030년 개통 이후 40년간 노선 운영권을 가진다. 대우건설 대표사인 컨소시엄에는 포스코건설·현대건설·DL이앤씨·롯데건설·태영건설·금호건설·동부건설·KCC건설·호반산업·남광토건 등이 건설투자자(CI)로 참여했다.

 

 

전체 노선 82.7km 가운데 민자 구간이 62.8km이고, 나머지 구간(용산역~상봉역) 19.95KM만 재정사업으로 추진된다. B노선의 중간 부분만 재정구간으로 따로 건설되는 셈이다. 해당 구간은 수익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추정되면서 선뜻 나서는 사업자가 없었다. 국토부도 이를 염두해 B노선 사업추진 방식을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A노선 같은 재정·민자 수익형 민자사업(BTO) 방식, C노선 같은 순수 BTO 방식, BTL(임대형 민자사업), BTO+BTL 혼합형 방식 등을 거듭 검토하다가 최종적으로 A노선 같은 재정·민자 분리한 BTO 방식으로 결정했다.

 

국토부, GTX-B 사업 속도 높인다

 

재정·민자 분리에 이어 재정구간도 1~4 공구별 분리·시행…참여 사업자 많아 공기 지연, 기술 호환 등 우려

다른 점은 B노선은 한 단계를 더 겨처서 재정구간도 사업자를 공구별로 나눴다. 재정구간 전체 4개 공구는 1~3공구, 4공구로 분리·시행된다. 제1∼3공구는 기타공사, 제4공구는 설계시공일괄입찰(T/K) 방식이다. 1공구는 유신 컨소시엄, 2공구는 서현기술단 컨소시엄, 3공구는 동명기술공단 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4공구는 KCC건설 컨소시엄이 실시설계를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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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도 참여자가 복잡한 만큼 사업일정 조율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상황이다. 재정·민자사업 구간 및 공구별 분리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공기 지연, 기술 호환 등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다.

 

이날 설계업체간 사업추진 점검회의에 참석한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B노선은 인천에서부터 용산, 서울역, 청량리를 거쳐 마석까지 수도권의 동서를 횡단하는 급행철도로서 중요도가 높다"며 "내년 상반기 착공과 이후 개통 일정을 지킬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도록 민자와 재정 사업자 간 '원팀'이 돼 적극적인 협력과 조정을 해주길 바란다"며 "정부도 사업추진 시 발생하는 장애 요인에 대해서는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민하 기자 minhari@mt.co.kr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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