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철도선로 태양광 발전' 기술 VIDEO: Power-generating railway tracks are coming down the line
태양 전지판 설치 위해
레일 선로 사이 간격 이용
대규모 설비 구축은 어려워
썬웨이즈, 특허 낸 최초 기업
스위스의 스타트업 Sun-Ways는 철도 선로를 따라 착탈식 태양 전지판을 설치하는 기계 시스템을 개발했다. 그것의 창시자들은 이 혁신이 세계 철도 노선의 절반에서 채택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도전은 부족하지 않다.
태양 에너지는 경계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태양 전지판은 주택의 지붕과 고속도로를 따라 있는 방음 장벽에서부터 댐의 벽과 심지어는 수역에 이르기까지 이전에 사용되지 않았던 많은 표면에서 발견될 수 있다.
스위스 서부의 마을인 에큐블렌스에 기반을 둔 작은 스타트업인 Sun-Ways는 또 다른 선택지를 찾았다. 철도 선로의 레일 사이의 공간은 기차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고 표준 크기의 태양 전지판을 배치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넓다고 공동 설립자인 Baptiste Danichert는 말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는 "우리"라는 말은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배출이 없는 사회로 전환하기 위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에 의존하고 있는 스위스를 의미한다. 그러나 사용 가능한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규모 설비를 구축하는 것이 어렵다다. 게다가, 환경 보호와 문화 유산에 대한 엄격한 규제는 때때로 개인 건물, 기반 시설 및 산꼭대기에 태양 전지판 설치를 방해한다.
"그러나 레일 사이의 태양 전지판은 시각적 또는 환경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고 Danichert는 말한다.
어떻게 작동하나?
Sun-Ways는 스위스에서 제조되고 공장에서 사전 조립된 태양 전지판을 사용한다. 1m 폭의 패널은 레일 트랙 사이에 쉽게 배치할 수 있으며 피스톤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레일에 부착할 수 있다.
설치는 스위스의 선로 유지보수 회사인 Schuchzer에서 개발한 열차에 의해 기계적으로 이루어진다. 앞으로 나아갈 때, 열차는 광전지 패널을 철도 선로를 따라 "커튼 카펫처럼" 깔아놓는다.
철도 선로를 따라 태양 전지판을 설치한다는 아이디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탈리아의 Greenrail과 영국의 Bankset Energy는 철도 침목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요소를 테스트하고 있다. 그러나 Sun-Ways는 로잔에 있는 스위스 연방 기술 연구소인 EPFL과 협력하여 분리 가능한 시스템을 특허로 낸 최초의 기업이다.
"그것이 혁신이다."라고 Danichert는 말한다. 실제로 레일 연삭 등의 유지보수 작업을 위해서는 패널을 제거할 수 있는 가능성이 필수적다. 레일 연삭을 통해 열차가 선로를 따라 원활하게 운행할 수 있다.
수십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패널
생산된 전기는 전력망에 공급되어 가정에 공급될 것이다. 반면, 철도 운영에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더 복잡하며 다른 기술이 필요하다고 Danichert는 설명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un-Ways.ch - Vidéo 3D
swissinfo.ch/eng/business/power-generating-railway-tracks-are-coming-down-the-line/48355960)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