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7년 만 상암DMC 랜드마크용지 매각 재추진...첨단복합비즈니스센터 건립

 

3.16(목) 공고→3.23(목) 사업설명회→

7월 중 우선협상대상자 선정→10월중 매매계약 체결

 

   서울시가 7년 만에 상암DMC 랜드마크용지 매각을 위한 용지공급 공고를 3월 16일(목) 시작한다고 밝혔다. 원활한 용지 매각을 위해 3월 23일(목) 15시 DMC첨단산업센터에서 관심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진행한다.

 

6월에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접수 받아 7월 중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준공 목표

서울의 대표 복합비즈니스센터로 서북권 경제 활성화 기폭제 마련

 

DMC 디지털미디어 산업 활성화와 혁신성장 산업분야 유치

세계적인 미래산업 거점 만들 것

 

서울시, 7년 만 상암DMC 랜드마크용지 매각 재추진...첨단복합비즈니스센터 건립
상암 DMC 랜드마크 부지 새주인 찾기 또 무산 - 머니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용지공급의 목적은 DMC 클러스터가 서부권 경제 활성화와 중심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첨단복합비즈니스센터 건립이다. 시는 2030년까지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선행 1구간...2개 컨소시엄 턴키 입찰 경쟁 본격화

‘옥정~포천 광열철도 1공구 건설공사’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 통과 2개사(태영건설컨소시엄, 남광토건컨소시엄) 참여로 턴키입찰 성립 4개월간 기본설계를 거쳐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24년

conpaper.tistory.com

 

 

랜드마크 빌딩이란 건축물 최고 높이 540m 이하에서, 건축법상 초고층 건축물(50층이상 또는 200m이상)이거나 건축적 완성도가 높아 서울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는 세계적인 건축물을 뜻한다.

 

신청자격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의해 입찰 참가자격이 제한된 자가 아닌 국내․외의 개인 또는 법인으로, 단독 또는 컨소시엄 형태로 가능하다.

 

평가점수는 사업계획서(800점), 입찰가격(200점), 가점(50점) 등 총 1,050점이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DMC실무(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하여 최고 득점자를 DMC기획위원회에 추천하고 DMC기획위원회에서 최종 심사하여 결정한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90일 내에서 서울시와 협상하고 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되는데 서울시는 10월말 쯤으로 내다보고 있다.

 

상암DMC 랜드마크용지는 서울시가 2004년부터 4차례 용지매각을 추진했지만, 실질적 사업착수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번에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어 일정대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DMC의 물리적, 기능적 완성은 물론 서북권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재 DMC는 52필지 중 49개 필지의 매각이 완료되었으며, 랜드마크 부지(2개 필지)가 매각되면 물리적인 완성단계(98%)에 이른다.

 

서울시, 7년 만 상암DMC 랜드마크용지 매각 재추진...첨단복합비즈니스센터 건립

 

그간 DMC를 지원하고 선도할 랜드마크용지가 개발되지 않아 기능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었으나, 이번 용지공급을 통해 기능적으로도 완성되어 명실상부한 세계 속의 디지털미디어시티로 자리 잡게 된다.

 

 

가덕도신공항, 매립식 공법 확정...'29년 12월 개항 목표

14일 중간 보고회에서 건설공법·공항 배치(Layout)·로드맵 밝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22년 8월 31일 착수한 데 이어 3월 14일 오전 10시 세종정부청사에서

conpaper.tistory.com

 

 

공급조건은 큰 틀에서 4차 공급기조(2016)를 유지하되, 산업생태계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혁신산업 분야 업종으로 유치업종을 확대하는 등 공급조건 일부를 변경했다.

 

업무시설의 용도를 미디어‧엔터테인먼트(M&E)/정보통신기술(IT)/소프트웨어(SW) 등 기존 DMC 유치업종 외에 증강현실,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혁신성장 산업분야 업종을 유치업종으로 확대하여 국내·외 유수기업이 입주하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건축물의 용도는 국제비즈니스센터 기능을 위해 전체 연면적의 50% 이상을 업무(20% 이상), 숙박(20% 이상), 문화·집회시설(5% 이상)으로 계획해야 하고, 나머지 주거시설 등 비지정 용도는 50% 이하로 제한된다.

 

(비지정용도) DMC 사업의 목적에 적합한 용도, DMC사업 활성화나 광역중심 기능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용도

※ 주거비율은 지상층 연면적의 20% 이하로 제한

 

용지공급 가격은 F1(상암동 1645)와 F2(상암동 1646)필지를 공동개발 목적으로 매입할 경우 공급가격은 8,254억원이다. 서울시는 공동개발 신청자에게 우선적으로 용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시, 7년 만 상암DMC 랜드마크용지 매각 재추진...첨단복합비즈니스센터 건립

서울시 경제정책실 전략산업기반과

 

 

건설사에 이어 조합 추진위도 리모델링 사업 포기?...왜

거여 1단지, 조합 설립 총회 3개월 만에 사업 포기 파급되나? 시공사에 이어 노후 단지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포기한 사례가 나타났다.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금리인상으로 조합원들의 비용 부담

conpaper.tistory.com

 

 

[요약]

 

상암DMC 랜드마크 조성사업 위치

 

서울시가 11년간 표류했던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랜드마크 조성 사업에 다시 착수했다.

공급하는 필지는 F1(상암동 1645)와 F2(상암동 1246) 2곳이다. 합산 면적은 3만7천262㎡에 달한다.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yoon2@yna.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