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재발‧전이 치료 효과 '선도물질' 국내 연구진 개발

 

정재호‧박기청 연세대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교수 연구팀

 

항암제 안 통하는 ‘난치성 암’,

치료 길 열었다

 

암세포 성장 억제 10배

 

   항암제조차 듣지 않아 암이 재발‧전이했을 때 치료 효과를 보이는 신약 후보 물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정재호‧박기청 연세대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교수 연구팀은, 기존 항암제로 치료할 수 없었던 암 줄기세포의 생존 원리를 알아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선도물질을 찾아냈다고 13일 밝혔다. 암 줄기세포란 전체 암 중 1~2%가 가진 것으로, 암을 재발‧전이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우리 몸 각 조직은 줄기세포를 갖고 있어 성장과 재생을 반복하는데, 암 줄기세포 역시 스스로 재생하고 다른 세포로 분화하면서 항암제의 공격을 무력화한다.

 

암 재발‧전이 치료 효과 '선도물질' 국내 연구진 개발

 

일반 암세포는 항암제를 투여하면 종양의 미세환경이 나빠져 사멸한다. 그러나 특정 환자들은 항암제를 투여하면 오히려 암 줄기세포가 활성화되며 강한 저항성을 보인다. 이런 경우 기존 항암요법으로는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난치성 암’으로 구분된다.

 

 

옆으로 누워서 자면 이런 증상 없어집니다! Side Sleeping: Which Side Is Best and How To Do It

옆으로 누워서 잘 때는 두 다리를 약간 웅크리고 무릎 사이에 베개 끼우고 자는 게 좋아 역류성 식도염 왼쪽으로 돌아누워 자면 역류성 식도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연구

conpaper.tistory.com

 

 

연구팀은 먼저 항암제 저항성 암세포의 생존 원리를 파악했다. 항암제 복용 중 재발‧전이된 환자에서 채취한 암세포를 분석해 암 줄기세포를 지닌 항암제 저항성 암세포를 발견했다. 이어 암 줄기세포에서 유의미하게 증가한 단백질 PMCA가 칼슘이온 농도를 낮춰 생존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팀은 항암제 저항성을 높이는 단백질 PMCA를 억제하기 위한 선도물질을 개발했다. 또 기존의 표준 항암제와 선도물질을 병용 투여하는 동물 실험으로 그 효과를 확인했다. 우선 표준항암제인 옥살리플라틴과 소라페닙에 각각 저항성을 보여 재발‧전이된 환자 암세포를 동물에 이식했다. 이후 각 항암제를 종양에 단독 투여해 종양 크기 변화를 살폈다.

 

그 결과 옥살리플라틴만 투여했을 때 평균 200㎣였던 종양은 20일 뒤 354.44㎣, 30일 뒤 1593.2㎣, 40일 뒤 2756.36㎣로 계속 커졌다. 소라페닙 단독 투여의 경우에도 20일 뒤 365.26㎣, 30일 뒤 1116.26㎣, 40일 뒤 2998.77㎣로 마찬가지 양상을 보였다.

 

반면 이 항암제들과 선도물질을 함께 투여한 후 종양 크기를 측정하자 성장 속도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옥살리플라틴과 선도물질 병용 투여 결과 처음 200㎣였던 종양이 20일 후 254.32㎣, 30일 후 288.41㎣, 40일 후 283.44㎣로 변화했다. 소라페닙과 선도물질 병용 투여 시에도 20일 후 274.33㎣, 30일 후 303.14㎣, 40일 후 298.97㎣를 보였다.

 

 

이같은 연구 결과는 항암제 저항성 암뿐만 아니라 줄기세포성 암의 특징을 보이는 다른 난치성 암에도 적용할 수 있다. 종양 미세환경이 나빠졌을 때 세포질 내 칼슘이온 농도를 조절해 사멸을 피한다는 공통점을 갖기 때문이다.

 

 

체내 수분 유지 8가지 쉬운 방법 8 Easy Ways to Stay Hydrated, According to a Celebrity Nutritionist

아침에 한 잔! 식사 중엔 절대 금물 체중 1kg당 30~60ml 정도 물 필요 물은 인체의 건강과 안녕에 필수적입니다. 너무 당연해서 그 소중함을 자주 까먹는 게 문제지만요. 미국 LA의 영양학자 킴벌리

conpaper.tistory.com

 

 

이번 연구는 암 치료 전반은 물론 그간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지 못했던 항암제 저항성 암을 표적으로 하는 항암치료제 개발에 큰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정 교수는 “앞으로도 난치성 암 치료를 위한 치료제 연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는 국제학술지 ‘BMC 메디슨’(BMC MedicineP) 최신호에 게재됐다.

 

항암제 안 통하는 ‘난치성 암’, 국내 연구진이 치료 길 열었다

문지연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