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구글 검색 방법 How to Google Search

 

특정 웹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검색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 정교한 검색 엔진인 구글을 사용하면 이런 웹사이트에서도 특정한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다. site:사이트주소 키워드 쿼리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ITWorld에서 ‘보안’을 검색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효과적인 구글 검색 방법 How to Google Search
PCMag edited by kcontents

 

검색어 예시 : site:itworld.co.kr 보안

 

검색 결과는 ITWorld 사이트에서 ‘보안’이 포함된 페이지를 제시한다. 영어로 security를 검색할 때는 secure 같은 변형 키워드까지 반영된다.

 

정확한 구문 검색

검색어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키워드를 반환하도록 요청하면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다. 해당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 주소는 모르지만 검색어를 정확히 알고 있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검색어를 큰따옴표 안에 넣으면 된다.

 

검색어 예시 : “punched papaer tape reader”

 

이렇게 검색하면 큰따옴표 안에 입력한 것과 동일한 단어가 포함된 결과만 반환된다. 즉, ‘punched tape’이나 ‘paper tape’ 같은 문구만 포함된 결과는 제공하지 않는다.

 

 

특정 가격대의 상품 찾기

이 검색어는 특정 예산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원하는 최저 및 최고 금액 사이에 마침표 2개를 삽입하면 가격 범위에 속하는 항목의 결과만 반환된다. 예산을 초과하는 제품을 바로 제외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달러에서 45달러 사이의 플래시 드라이브를 검색할 때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검색어 예시 : flash drives $10..$45

 

45달러 이상의 플래시 드라이브가 있더라도 원하는 가격대의 플래시 드라이브가 있는 페이지가 반환된다.

 

검색 결과에서 특정 단어 제외

무언가를 검색하고 싶지만 검색 결과에서 특정한 단어를 제외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델 제품을 제외한 노트북을 검색하고 싶을 때는 검색어 끝에 하이픈(-)을 입력해 제외하면 된다.

 

검색어 예시 : 노트북 -델

 

검색 결과에서 델 노트북은 제외된다. 단, 이런 검색어는 광고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델이 ‘노트북’ 검색어와 관련해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검색 결과 상단에 델 노트북이 노출된다.

 

특정한 파일 확장자 검색

인터넷은 콘텐츠로 가득 차 있다. 이로 인해 검색 결과가 다른 웹페이지나 이미지 등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정 문서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filetype 쿼리를 사용하면 특정 파일 형식의 결과만 반환하도록 구글에 지시할 수 있다. 검색 범위를 훨씬 좁힐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스코의 연례 보고서를 PDF 형식으로 찾으려면 다음과 같은 쿼리를 입력한다.

 

검색어 예시 : 시스코 연례 보고서 filetype:pdf

 

PDF 파일로 연결되는 검색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여러 검색 쿼리를 동시에 수행

한 번에 여러 검색 쿼리를 수행하는 것도 효율적인 검색에 도움이 된다. 두 검색어 사이에 OR을 추가하면 된다. 두 검색어에 대한 결과가 섞여서 제공된다. 예를 들어, 1TB HDD와 1TB SSD를 동시에 검색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검색어 예시 : “1TB HDD” OR “1TB SSD”

 

이때 키워드를 입력한 순서는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OR과 같은 불리언 연산자(AND, OR, NOT, AROUND)는 모두 대문자로 입력해야 한다.

 

여러 키워드가 조합된 검색 결과 얻기

이 검색 팁은 OR 검색과 비슷한 방법으로, AND 연산자를 사용해 두 가지 검색어가 모두 포함된 검색 결과를 요청한다. 1TB HDD와 1TB SSD에 대한 결과가 한 페이지에 모두 담긴 결과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검색어 예시 : “1TB HDD” AND “1TB SSD”

 

둘 중 하나의 키워드만 포함된 페이지는 결과에서 제외된다.

 

특정 날짜 이전/이후에 게시된 결과 찾기

무언가를 검색했는데 결과가 너무 오래됐거나 너무 새로워서 당황한 적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before 혹은 after 쿼리를 사용해 결과를 필터링할 수 있다. 가령 효율적인 재택근무 팁을 검색하고 싶은데 2021년 이후에 게시된 기사만 보려면 다음과 같이 검색하면 된다.

 

검색어 예시 : 효율적인 재택근무 팁 after:2021

 

이렇게 검색하면 2021년 이후에 게시된 글만 표시된다. 또는 원격근무가 광범위하게 확산하기 이전에 게시된 글 중에서 검색을 하려면 다음과 같이 검색하면 된다.

 

검색어 예시 : 효율적인 재택근무 팁 before:2020

 

효과적인 구글 검색 방법 How to Google Search
유튜브 edited by kcontents
 

 

다른 사이트로 연결되는 콘텐츠 찾기

마지막은 잘 알려지지 않은 팁이다. 누군가 다른 웹사이트에서 기사를 인용했는지 궁금할 때처럼 극히 일부 상황에서만 실제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Tworld의 기사 링크가 공유된 웹사이트를 보려면 다음을 입력한다.

 

검색어 예시 : link:itworld.co.kr

 

광범위한 예시지만, 특정 기사나 보고서 등 원하는 URL을 쿼리에 넣어서 검색하면 꽤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원문보기:

itworld.co.kr/news/280537#csidxb782eef6d08cfff9bf07ee76566d9f4

 

How To Use Google To Search

https://searchengineland.com/guide/how-to-use-google-to-search

 

How To Google Like A Pro! Top 10 Google Search Tips & Tricks

https://youtu.be/R0DQfwc72P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