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폐' 조심해야할 종목들

 

외부 감사인 비적정 감사의견

31일까지 사업·감사보고서 내야

 

  정기 주주총회(주총) 시즌 개막을 앞두고 60개 상장사가 2022회계연도 결산 결과 증시 상장폐지 위험에 놓였다. 외부감사인으로부터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으면 퇴출 대상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12월 결산 상장사들은 자본시장법상 사업연도 종료 후 90일인 이달 31일까지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를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에 제출해야 한다.

 

퇴출 대상 올랐어도 기회 남아

이의신청 받아 위원회서 결정

 

'상폐' 조심해야할 종목들

 

사업·감사보고서 31일 마감…상장사 60곳 위험

5일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관리종목 각각 12개와 55개 중에서 2022회계연도 감사의견이 상장유지 결정에 중요 변수가 될 상장사는 각각 6개와 54개로 집계됐다. 이들 중 상당수는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유가증권시장 내 6개 관리종목을 보면 일정실업은 감사범위 제한으로 인한 감사의견 한정을 받아 관리종목에 지정됐다. 비케이탑스, 쌍용차, 선도전기, 쎌마테라퓨틱스 등의 상장사는 반기 검토의견으로 의견거절을 받았다. 하이트론은 반기 검토의견 의견거절과 회생절차 개시신청으로 관리종목이 됐다.

 

코스닥 관리종목 대다수는 비적정 감사의견이나 횡령·배임, 지속적인 적자, 자본잠식 등으로 이미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거나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분류됐다.

 

코스닥 관리종목 54곳 중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 곳은 31곳이다.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된 상장사는 23곳이다. 전체 54곳 중에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고 동시에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된 법인은 44곳이다.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은 최근 3사업연도 중에서 2사업연도에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하는 계속사업 손실(법인세 비용 차감 전)이 발생해 관리종목에 지정됐다.

 

재무상태가 부실한 관리종목의 퇴출 여부를 가리는 데는 2022회계연도 감사의견이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상장폐지 기업 171개사 중 결산 관련 상장폐지 기업이 48개사로 28.1%를 차지했다. 5년간 결산 관련 상장폐지 사유 중에는 '감사의견 비적정'(91.7%)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다음으로는 사업보고서 미제출(8.3%)이었다. 상법 시행령은 상장사들이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를 정기 주주총회 일주일 전까지 제출하도록 했다.

 

'비적정 감사의견' 받아도 바로 퇴출은 아냐

거래소는 작년 결산 결과 감사의견 '비적정' 기업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장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외부감사인인 회계법인으로부터 감사보고서상 감사의견으로 비적정 의견을 받은 상장사는 일단 형식적인 퇴출 사유가 발생한 대상으로 분류된다. '비적정' 감사의견은 의견거절, 부적정, 한정 등 세 종류로 나뉜다.

 

 

 

하지만 상장폐지 대상이 되더라도 곧바로 증시에서 퇴출되는 것은 아니다. 거래소는 작년 12월 기업 회생 가능성을 고려해 퇴출 기준을 고쳐 재무 관련 형식적 상장폐지 사유를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로 전환하고, 정기보고서 미제출로 인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 업체에는 이의신청을 허용하고 사유 해소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작년 결산 결과 감사인으로부터 의견거절 등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아 형식적 퇴출 사유가 발생한 상장사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 상장사에 거래소가 해당 사실을 통보·공시하면 해당 기업은 15일 이내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거래소는 이후 20일 이내에 상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폐지 또는 개선기간 부여(1년 이내)를 결정하고, 추후 상장위원회를 열어 개선 계획 이행 여부 심의를 한 뒤 최종 상장폐지 여부를 가린다.

 

투자자들은 상장사들이 제출하는사업·감사보고서를 통해 기업의 실적과 재무 상태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투자 종목의 옥석을 가려야 할 필요가 있다 거래소는 주식 투자자들이 결산 시기에 예상치 못한 투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경영 안정성이 미흡하거나 재무 상태가 악화한 기업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윤희기자 stels@dt.co.kr 디지털타임스

 

 

[재테크] 퇴직금 중간정산 했다면, 퇴직소득 정산특례 활용해야

직장인에게 있어 퇴직급여는 주요한 노후생활비 재원이다. 그래서인지 퇴직을 앞둔 직장인은 누구나 퇴직급여는 많이 받고, 가능하면 퇴직소득세는 적게 내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퇴직급여와

conpaper.tistory.com

 

조기연금 수급자 급증...왜

조기연금 수급자 증가세 전환 작년 24% 늘어난 5만9천명 공적연금 年 2천만원 초과시 건보 피부양자 탈락 영향 분석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국민연금을 애초 받을 나이보다 앞당겨 더 일찍 받으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