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입는 옷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하나 How often should you wash clothes you wear daily?

 

   매일 입는 잠옷, 교복처럼 입는 청바지, 자주 세탁하기 어려운 울 스웨터, 땀을 흡수하는 운동복. 하루에도 몇 번씩 옷을 갈아입지만, 정작 옷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옷을 얼마 만에 한 번씩 세탁해야 하는지 파악하기가 어렵죠.

 

지속 가능한 세탁 및 청소용품 브랜드 ‘Arbor’ 창립자이자 전문가인 캐롤 메하스(Carol Mehas)는 최근 <피플(People)>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주 입는 옷의 세탁 주기 및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매일 입는 옷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하나 How often should you wash clothes you wear daily?
워시엔조이 edited by kcontents
 
 

잠옷

사람은 매일 밤 자는 동안 평균적으로 한 컵 분량의 땀을 흘린다고 합니다. 그런 만큼 잠옷은 자주 세탁하는 것이 좋겠죠. 메하스는 이틀에 한 번 잠옷을 세탁하는 것을 추천했는데요. 자주 세탁하기 어렵다면, 잠옷에서 냄새가 나기 전에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과 각질, 먼지가 섞여 냄새가 난다면 잠옷은 이미 심하게 더러워졌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청바지

청바지는 자주 빨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속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염이 생겼다면 세탁을 피할 수 없는데요. 청바지의 색이 많이 빠지지 않도록 옷을 뒤집은 후 중성세제를 사용해 찬물 코스로 세탁해야 합니다. 이후 건조기 사용은 되도록 피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동복

운동복은 피부에 밀착되기 때문에 땀을 바로 흡수함과 동시에 각질이 묻어나기 쉽습니다. 또 운동기구나 요가 매트, 자전거 좌석 등 세균이 많은 곳에 접촉하게 되므로 매번 입은 후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죠. 메하스는 운동복을 손상시키지 않고 오래 입으려면, 운동복 전용 세제를 사용하거나 손빨래할 것을 권합니다.

 

울 스웨터

니트 스웨터를 정리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울 소재 스웨터는 중성세제나 울 전용 세제를 사용해 세탁해야 합니다. 특히 pH 균형이 맞지 않는 세제는 젤 베이스가 섬유에 달라붙어 오히려 더 많은 먼지가 붙게 만들기 때문에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을 마쳤다면 옷이 늘어지거나 줄어들지 않도록 잘 펴서 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vogue.co.kr/2023/03/02/%EC%9E%90%EC%A3%BC-%EC%9E%85%EB%8A%94-%EC%98%B7-%EC%96%B4%EB%96%BB%EA%B2%8C-%EC%84%B8%ED%83%81%ED%95%B4%EC%95%BC-%ED%95%A0%EA%B9%8C/

 

 

거위털 들어간 패딩 세탁은 어떻게 하지? How to Wash Your Down Jacket

드라이클리닝, 오히려 패딩 수명 단축시키는 지름길 다운 소재의 의류, 섬유유연제 표백제 사용 금지 올해 추위 역시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패딩을 잘 세탁해 옷장에 들여놓을 준비를 해야

conpaper.tistory.com

 

 

 

#1 How often should you wash your underwear, socks and bras?

속옷, 양말, 브래지어를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하나?

 

속옷과 양말, 속셔츠는 매 사용 후 세탁해야 하며 브래지어는 3~4회 착용 후 세탁할 수 있다. 속옷, 양말, 속셔츠 등은 피부와 밀착돼 땀이 나기 때문에 사용 후 매번 세탁하면 신선한 냄새가 유지된다.

 

브래지어는 3-4회 착용 후 덜 자주 세탁할 수 있지만, 날씨가 시원하고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 경우에만 세탁할 수 있습니다. 여성 란제리는 섬세한 주기로 세탁하거나 손으로 세탁해야 한다. 란제리를 햇빛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실내 건조대에 건조시킨다. 당신은 또한 약한 불이나 섬세한 건조기 사이클을 사용할 수 있다.

 

매일 입는 옷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하나 How often should you wash clothes you wear daily?

 

#2 How often should you wash clothes you wear daily?

매일 입는 옷을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하나?

 

청바지, 스웨터, 재킷과 같은 옷들은 그것들이 다시 세탁되어야 하기 전에 여러 번 입을 수 있다. 하지만, 옷이 최고로 보이도록 하기 위해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하는지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얼룩이 있거나 더러워진 옷은 가능한 한 빨리 세탁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다음은 옷을 자주 세탁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지침입니다:

 

 

셔츠와 블라우스 : 1~2회 착용 후

원피스팬츠 또는 슬랙스 : 2~3회 착용후

청바지: 4-5회 착용 후

스웨터:속셔츠와 함께 착용하는 경우 최대 6벌, 속셔츠 없이 착용하는 경우 1~2벌

정장/블레이저/캐주얼자켓 : 5~6회 착용후

운동복: 1회 착용 후

수면복: 2-3회 착용 후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whirlpool.com/blog/washers-and-dryers/how-often-should-you-wash-your-clothes.html)

 

 

인생사...마음의 상처 안 받고 사는 법..."독한 사람은 버려라?"

부정적 측면에서 집착이 강한 측면 편향성 독단적 가능성 높아 좋은 사람은 상대 말에 늘 귀를 기울여준다 https://youtu.be/tpnVOwrfwUs 케이콘텐츠

conpaper.tistory.co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