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컨소시엄, 부산 사상-해운대 민자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부산 사상-해운대 민자고속도로 사업추진 본격화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에스건설 컨소시엄 지정

3월 협상 착수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위한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에스건설 컨소시엄((가칭)사상해운대 고속도로㈜)을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사업은 부산 서부의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동부의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를 연결하는 총 길이 22.8km의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으로,

 

* Build Transfer Operate-adjusted : 시설의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최소사업운영비 만큼 정부가 보전함으로써 사업의 위험을 낮추는 방식

 
GS건설, 부산 사상-해운대 민자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부산일보edited by kcontents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9월 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하였으며, 최초로 해당 사업을 제안한 지에스 건설이 사업을 단독으로 신청하였다. ㅇ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사업수행능력, 사업계획(가격·기술 등)의 적정성 등을 평가한 결과, 적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국토교통부는 3월부터 우선협상대상자 측과 사업의 세부적인 사항을 결정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협상 과정에서는 사업비, 운영비 등 제안된 사업계획의 적정성 검증 뿐만 아니라, 대부분 구간이 대심도 지하도로인 만큼 안전 및 이용자 편의에 중점을 두고 사업계획을 점검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은“이 사업을 통해 국가간선도로망의 한 축인 부산경남권 순환망이 완성되어 해당 지역의 교통 효율성은 물론 이용객의 편의가 크게 개선되도록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ㅇ “이 사업을 계기로 부산시의 동서고가도로 일부가 철거되면서 동서고가도로 주변의 생활환경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도로국

 


 

전체 공사비 2조752억 원 규모 중

 

GS건설,  7천억원 규모

DL이앤씨도 2천억원 규모 수주

 

   GS건설이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사업으로 7천억 원 규모 수주를 확보했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DL이앤씨도2천억 원 규모 수주를 올렸다.

GS건설은 부산 서부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동부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를 연결하는 총 길이 22.8km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될 예정이라고 27일 공시했다.


맨 우측이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은 시설의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최소 사업운영비만큼을 정부가 보전해 사업의 위험부담을 낮추는 방식이다.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전체 공사예정금액은 2조752억 원이다.

GS건설 컨소시엄은 GS건설, 현대건설, DL이앤씨, 롯데건설, 금광기업, 삼보기술단, 동성엔지니어링, 제일엔지니어링으로 구성됐다.

GS건설은 컨소시엄 지분율이 35%로 이번 공사예정금액이 7263억 원 규모다. 이는 2021년 말 연결기준 GS건설 매출의 8.04%다.

DL이앤씨도 이날 공시를 통해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다고 알렸다. DL이앤씨 공사예정금액은 지분 10%에 해당하는 2075억 원으로 2021년 말 연결기준 매출의 2.72% 규모다.

이들 외에 현대건설과 롯데건설 컨소시엄 지분은 각각 10%, 금광기업 지분은 5%, 나머지 기업들 지분이 30%다. 박혜린 기자
박혜린 기자 비즈니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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