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장 현수교 ‘차나칼레 1915 대교’를 중국이 지었다고?...거짓말 탄로...얼마나 부러웠으면

 

메이팡 장(张美芳) 주 북아일랜드 중국대사관 총영사관이

트위터에 남긴 글...지금은 삭제

 

   메이팡 장(张美芳) 주 북아일랜드 중국대사관 총영사관이 13일(현지 시각) 트위터에 남긴 글이다. 첨부된 11초짜리 영상엔 튀르키예 서부 다르다넬스 해협을 가로지르는 세계 최장(4.6km) 현수교 ‘차나칼레 1915 대교’의 웅장한 모습이 담겼다. 영상 옆엔 ‘#중국 기술(China Tech)’이라는 해시태그도 달았다. 이 글은 100회 넘게 리트윗됐다.

 

하지만 이는 거짓이었다. 이 다리는 ‘이순신팀‘으로 불린 한국 건설사들이 만들었다.

 
세계 최장 현수교 ‘차나칼레 1915 대교’를 중국이 지었다고?...거짓말 탄로...얼마나 부러웠으면
메이팡 장(张美芳) 주 북아일랜드 중국대사관 총영사관이 13일(현지 시각) 트위터에 남긴 글. 현재는 삭제된 상태다. /트위터

 

 

대림산업(현 DL이앤씨)과 SK건설(현 SK에코플랜트)이 트루키예 정부로부터 2017년 3월 공동 수주했다. 3조2000억원짜리 초대형 공사였고, 지난해 3월 18일 개통됐다. 길이 4.6㎞(주탑 간 거리 2㎞)의 세계 최장 현수교다. 63빌딩(274m)보다 높은 318m짜리 주탑을 자랑한다. 대교를 들어 올리는 강철 케이블은 강도(强度)가 역대 최고 수준인 1960메가파스칼 수준이다.

 

조회수 160만회가 넘은 북아일랜드 중국 외교관의 ‘가짜 뉴스’는 주프랑스 중국대사관 공식 트위터에서도 공유했다. 프랑스어로 “중국이 튀르키예에 건설한 현수교가 지진을 견뎌냈다”는 내용을 옮겨적었다. 원 게시물은 현재 삭제된 상태지만, 주프랑스 중국대사관 공식 트위터에는 영상과 글이 그대로 남아있다.

 

세계 최장 현수교 ‘차나칼레 1915 대교’를 중국이 지었다고?...거짓말 탄로...얼마나 부러웠으면

 

 

 

차나칼레 대교는 최근 대지진이 발생한 튀르키예 남부와 시리아 북부와도 1000㎞ 넘게 떨어져 있다. 도보로는 248시간, 자동차로 이동하면 14시간 가까이 걸리는 거리다. 이번 지진이 규모 7.8의 강진이었지만, 차나칼레 대교가 ‘지진을 견뎌냈다’고 표현하는 것은 다소 과장인 이유다.

 

‘팩트 체크’에 나선 트위터 이용자들은 곧바로 반박 트윗을 잇달아 올리고 있다. “거짓말 그만해. 이 다리는 지진 근처도 아니고 튀르키예와 한국이 건설한 다리” “당신은 외교관이 아니라 거짓말쟁이” “중국공산당은 무너진 건물에 갇힌 피해자를 이용하려고 한다” “다리는 지진 진원지에서 900㎞ 이상 떨어져 있으며, 이는 베를린에서 파리 사이보다 먼 거리”라는 반응이 나왔다.

김명진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