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최초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건물 '남산창작센터'

 

서울시, 노후화된 남산창작센터 제로에너지건물로

에너지 소비 77% 절감

 

단열보강, 냉난방 교체, 친환경 환기, 태양광발전 등으로

에너지 77% 절감 및 실내환경 개선

 

에너지효율등급 1++, 에너지 자립률 33% 확보,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5등급 취득

 

    서울시는 시설 노후화로 운영이 중단된 남산창작센터를 전면 리모델링해 친환경 저탄소 건물인 제로에너지건물(ZEB)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제로에너지건물(ZEB)은 고성능 단열‧창호를 보강하고 고효율 냉난방시설 및 폐열회수 환기시스템, 신재생에너지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효율등급 1++, 에너지 자립률 20% 이상을 확보한 건물이다.

 

제로에너지건물 리모델링 활성화, 공공→민간으로 확산 유도

연면적 1,788㎡ 지상2층 규모로 문화예술분야 수요에 맞는 실감형 스튜디오 제작환경 조성

 

시 최초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건물 '남산창작센터'

 

 

남산창작센터는 시 소유건물 중 리모델링을 통해 제로에너지건물로 탈바꿈한 첫 번째 건물이다. 시는 지난 ’20년 하반기 공공건축물 제로에너지 활성화 및 민간건물로의 확산을 도모하고자 ‘남산창작센터 제로에너지건물(ZEB) 전환 리모델링공사’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21년 설계 공모로 당선된 건축사와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설계용역을 진행했다. 공사 시행 중에도 건축물 품질 향상 및 안전을 위해 시공자와 설계자, 사용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왔다.

 

시 최초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건물 '남산창작센터'

 

시는 총 4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바닥, 벽, 천정에 화재에 강하고 단열성능이 매우 우수한 준불연 단열재를 설치하고, 고효율 창호 및 시스템 냉난방기, 폐열회수형 환기장치, 고효율 조명(LED) 등을 설치해 1차 에너지 소요량을 이전 대비 77% 이상 절감하는 등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건물 옥상에는 태양광 발전설비(용량 30KW)를 설치해 에너지 자립률 33.45%를 확보했다.

 

시 최초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건물 '남산창작센터'

 

건축물의 단열성능

또한, 사용자 편의를 위해 장애인을 위한 승강기 및 전용 화장실, 임산부 휴게실 등을 신설하는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췄으며, 사용자의 편리한 이동 동선 및 건물 내부로의 차량 진․출입이 쉽도록 구조를 개선했다. 이와 더불어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도록 내진 설계를 보강했다.

 

한편, 시는 올해 연말 준공을 목표로 ‘북부기술교육원 제로에너지건물(ZEB) 전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사업효과를 분석하여 리모델링을 통한 저탄소 녹색건축물로의 전환이 활성화 되도록 할 예정이다.

 

시 최초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건물 '남산창작센터'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남산창작센터 제로에너지건물(ZEB) 전환 사업은 서울시 소유건물 중 노후화되고 에너지 성능이 열악한 공공건물을 리모델링해 제로에너지건물 인증을 획득한 최초 사례”라며 “기존 공공건축물의 리모델링을 통해 저탄소 녹색건축물로의 전환 및 민간으로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수색-광명 KTX 지하 전용선 건설' 본격 시동

지하화 구간 재해영향성검토 등 용역 발주 시작 내년 상반기까지 기본계획 수립 경부고속철도의 병목구간인 '수색~광명 고속철도 건설사업'이 대장정의 닻을 올렸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재

conpaper.tistory.com

 

서울시, 3호선 수서차량기지 입체복합 개발한다 VIDEO:This Mega-Development Was Built on an Active Railway

첨단산업 복합도시 조성 강남 도심・판교지역 성장축을 강화·지원…동남권 디지털 기반 첨단산업 복합도시로 고밀 복합 성공사례인 프랑스 ‘리브고슈’ 벤치마킹해 업무・상업・주거 및 녹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