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세계 최초 탄소 무배출 시멘트 적용 확대 VIDEO: UK Researchers Scale-up Emission-free Cement Trials

 

캠브리지 대 연구팀

일렉트릭 시멘트

 

AACM 콘크리트,

포틀랜드 시멘트보더 탄소배출 80% 줄일 수 있어

M42 고속도로에서 테스트

 

   영국 연구원들이 강철 재활용으로 배출가스가 없는 캠브리지 전기 시멘트를 생산하기 위한 시험을 확대함에 따라 영국에서 저 온실가스 콘크리트 건설에 대한 탐구가 두 가지 측면에서 더 진전되고 있다. 동시에, 고속도로 계획은 알칼리 활성 시멘트 재료와 현무암 철근을 실행 가능하게 결합함으로써 큰 CO2 감소를 입증했다.

 

Researchers Scale-up Emission-free Cement Trials

 

 

비영리 소재가공연구소(Materials Processing Institute)가 주도하는 정부출연 케임브리지전기시멘트(CEC) 시험은 카디프 소재 셀사스틸 영국 전기아크로에서 산업생산을 시작하기 전 소규모 공정을 완벽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험 팀에는 디자인 회사인 앳킨스에서 재료 생산업체인 Tarmac Group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공급망의 대표자들이 포함되어 있다.

 

"재생 전기로 구동되는 단일 공정에서 강철과 시멘트 재활용을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배출 제로 세계의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한 기초 건설 자재의 세계적인 공급을 보충할 수 있다."라고 캠브리지 대학의 교수이자 CEC의 회원인 Julian Allwood는 말한다.

 

캠브리지의 한 팀은 고철 재활용에 사용되는 석회 플럭스를 대체하기 위해 재활용된 콘크리트로부터 시멘트 페이스트를 사용하는 공정을 고안했다. 냉각되고 분쇄되면 CEC 슬래그가 포틀랜드 시멘트의 클링커를 대체하여 배출물을 제거할 수 있다. 석회석 등 광물을 가마에서 소성하여 생산되는 포틀랜드 클링커는 시멘트 부문 배출량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영국의 경우 연간 1200만톤 규모의 철강 스크랩 산업이 국가 시멘트 수요의 25%를 공급할 수 있다고 소재가공원은 설명했다.

 

Researchers Scale-up Emission-free Cement Trials
Construction Index

 

 

타맥은 지난해 대부분 시멘트를 알칼 활성 시멘트 재료(AACM)로 대체하고 철강 대신 현무암을 사용하는 콘크리트 시험용 재료도 공급했다. 현장 작업을 수행한 스칸스카 U.K.에 따르면, 정부의 국도를 위한 시험은 기존에 만들어진 것만큼 탄력적인 슬래브를 생산하기 위해 50% 이상의 탄소 절감 효과를 입증했다.

 

M42 고속도로에서의 시험은 AACM 콘크리트와 현무암 철근의 조합이 다른 3개의 슬래브와 일반적인 제어 샘플을 조사했다. Tarmac에 따르면 AACM은 100%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는 콘크리트보다 CO2를 최대 80% 적게 생산한다.

 

한편, Basalt Technologies U.K. Ltd.의 철근 공급업체인 Basalt Technologies의 이사인 Malcolm Newton에 따르면, Basalt는 제조 중에 강철보다 62% 적은 CO2를 소비하고 강철보다 최대 5배 가볍고 녹이 슬지 않는다.

 

"우리는 독특한 재료 조합을 사용함으로써 탄소를 절단할 뿐만 아니라 철근 콘크리트의 구조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스칸스카의 고속도로 책임자인 Glennan Blackmore는 말합니다. 동사와 국도는 이 기술을 광범위하게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이 시험을 영구적인 구조로 확대할 계획이다.

 

Researchers Scale-up Emission-free Cement Trials
Water Magazine

 

 

영국에 본부를 둔 글로벌 시멘트 콘크리트 협회에 따르면, 시멘트 생산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7%를 차지하면서, 저탄소 콘크리트는 산업의 성배가 되었다. 중국 밖에서 전 세계 시멘트 생산량의 80%를 대표하는 협회 회원들은 20년 후인 2030년까지 55억 톤의 이산화탄소 생산을 막겠다고 맹세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enr.com/articles/55918-uk-researchers-scale-up-emission-free-cement-trials)

 

This concrete traps CO2 emissions forever | Mission Ahead

https://youtu.be/DeKUlEOJ0p0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