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사 최초 GCC 철도 프로젝트 참여 SK에코플랜트, UAE서 추가수주 기대

 

에티하드레일 발주 2단계 철도망 건설사업

 

총 139㎞ 구간 철도노선 신설

친환경 하수처리 사업도 추진

 

    SK에코플랜트는 2019년 3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사막을 횡단하는 대형 철도공사를 수주하며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프로젝트는 에티하드레일이 발주한 2단계 철도망 건설사업 중 구웨이파트~루와이스 구간이다. 국내 건설사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 걸프협력회의(GCC) 회원국의 철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국내 건설사 최초 GCC 철도 프로젝트 참여 SK에코플랜트, UAE서 추가수주 기대 UAE’s Etihad Rail makes progress on Abu Dhabi network
UAE 대형 철도공사를 수주한 SK에코플랜트. 【사진 제공=SK에코플랜트】 edited by kcontents

 
 

중국건축공정총공사(CSCEC)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를 수주했으며, 총공사금액은 3억8100만달러(약 4818억원)로 SK에코플랜트의 지분은 42.5%다. SK에코플랜트는 EPC(설계·조달·시공)를 수행해 2019년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공사를 완료했으며 올해 안에 개통을 앞두고 있다.

 

프로젝트는 사우디 국경과 인접한 UAE 서부 구웨이파트에서 루와이스까지 총연장 139㎞의 철도노선을 신설하는 공사다. 에티하드레일 2단계 철도망은 총연장이 605㎞이고 최고설계속도는 시속 200㎞에 달한다. 서쪽 사우디 국경인 구웨이파트로부터 동쪽 푸자이라까지 UAE 전역에 걸쳐 연결된다.

 

철도가 준공되면 UAE의 주요 도시, 항만, 산업단지 간의 화물 운송 및 물류 시스템이 개선될 전망이다. 추후 개발계획인 여객용 터미널까지 확충되면 지역 간 이동 시간이 단축되고 산업 교류를 촉진해 국가 균형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UAE가 2012년에 발표한 그린이코노미 전략(Green Growth Strategy)에 포함된 대표적인 친환경 프로젝트다.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뿐 아니라 도심 교통 문제 완화, 도로 보수 비용 절감 등 경제적 실익이 크다. 화물열차 1대는 기존 덤프트럭 300대 규모의 수송량을 대체할 수 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이번 사업 구간 중 공기 내 가장 먼저 준공을 마치며, 향후 발주되는 3단계 프로젝트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는 데 의의가 크다고 설명했다.

 

국내 건설사 최초 GCC 철도 프로젝트 참여 SK에코플랜트, UAE서 추가수주 기대 UAE’s Etihad Rail makes progress on Abu Dhabi network
SK에코플랜트가 수주한 UAE 대형 철도공사 2단계 구웨이파트~루와이스 구간 . salcef.com edited by kcontents

 

 

SK에코플랜트는 중동 내 공사 수행 경험과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인프라스트럭처 민관협력(Public Private Partnership·PPP) 사업을 중심으로 중동시장을 공략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하수처리 시설 등 환경시설과 함께 수주를 이어가는 전략을 확장할 계획이다.

 

PPP 사업은 기존 EPC 방식의 도급 공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자금 조달 및 지분 참여를 통한 운영수익 확보가 가능해 사업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입찰 전 과거 프로젝트 수행 경험, 설계기술 역량 등을 평가하는 사전적격심사(PQ)를 거침으로써 일반적인 경쟁입찰과 달리 과도한 저가 수주로 인한 수익성 저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정석환 기자 hwani84@mk.co.kr 매일경제

 

(Source: english.alarabiya.net/News/gulf/2023/01/13/UAE-s-Etihad-Rail-makes-progress-on-Abu-Dhabi-network-)

 

https://youtu.be/WB5RLc3eJ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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