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수면학회 창립 쿠시다 교수가 알려주는 건강한 수면 습관
경제문화 Economy, Culture/건강한삶 Healthy Life2023. 1. 9. 13:58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습관 들야야
낮잠 30분이상 안좋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만난 클리트 쿠시다 스탠퍼드 수면센터장은 "잘 자기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스케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반인이 잠을 잘 자기 위한 몇 가지 조언도 해줬다. 먼저 규칙성이 중요하다고 했다.
쿠시다 교수는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정하고 규칙적으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명도 중요해서 일어났을 때 빛을 5분 정도 충분히 쬐고, 자기 전에는 서서히 약해지는 조명을 사용하면 좋다"고 말했다. 또 20분 이상 잠이 들지 않는다면 계속 자려고 하기보다 책을 읽거나 명상하면서 졸릴 때를 기다리는 게 낫다고 했다. 그는 "낮잠을 안 자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더라도 30분 이상은 자지 말라"고 말했다.
밤에 꼭 자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그는 "규칙적으로 밤에 일하고, 낮에 잔다면 그 역시 상관없다"며 "대신 꾸준히 계속해서 그 습관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잠이 안 올 때 수면제나 멜라토닌을 먹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질 필요 없다고도 했다. 쿠시다 교수는 "3~4일 정도 수면 장애가 이어질 때 약을 먹지 않으면 오히려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멜라토닌이나 처방받아 약 먹는 것 고려할만하다"고 조언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전문]
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1077982i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