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하산곡동~남양주시 진접읍' 잇는 민간투자고속도로 건설된다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 해소할 민자고속도로 생긴다

 

경기 하남시 하산곡동에서 남양주시 진접읍을 잇는 민간투자고속도로 건설사업(이하 ‘중부연결선’)이 추진된다. 이 도로는 중부고속도로(남양주~충북 청주)와 국도 47호선(강원 철원~안산)과 맞닿아 있고, 수도권 제1외곽순환도로와 서울~양양 고속도로 등과도 연결된다.

 

도로가 준공되면 만성적인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있는 하남 남양주 포천 등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등 3기 수도권 신도시 건설로 우려됐던 수도권 동부지역의 교통문제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하남시 하산곡동~남양주시 진접읍' 잇는 민간투자고속도로 건설된다

 

 

국토교통부는 27일(오늘) 누리집을 통해 ‘중부연결(하남~남양주~포천) 고속도로 민자투자사업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세부내용을 결정해 공시했다. 이는 사업을 제안한 민간업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기에 앞서 진행하는 절차로, 사업구간 위치 등에 대해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듣기 위해 진행된다. 이후 사업에 대해 제3자 공고와 우선협상자 지정 등을 거쳐 사업시행자로 지정되면 사업은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

 

하남~남양주~포천 간 민자고속도로 추진

국토부에 따르면 중부연결선 민자사업은 경기 하남시 하산곡동에서 출발해 남양주시 진접읍까지 27.1km 구간에 왕복 4차로 규모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가칭)수도권동부고속도로㈜가 제안해 추진되고 있다.

 

공사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2025년 착공해 2029년까지 5년 간 진행된다. 설계속도는 시간당 120km로 기존 고속도로보다 높게 책정됐다. 또 교량 30개, 터널 7개, 분기점(JC) 2개, 나들목(IC) 7개 등이 건설된다.

 

추정사업비는 8698억 원으로 책정됐다. 민자사업자는 준공 후 2069년까지 40년간 도로를 운영 관리하면서 통행료 등을 통해 수익을 확보하게 된다.

 

출퇴근길 정체 심한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 해소

중부연결선은 출발지점인 하남에서 중부고속도로의 종점부와 연결된다. 또 종점에 해당하는 남양주 진접 구간은 철원에서 안산까지 잇는 국도47호선과 진접나들목(IC)에서 합쳐진다. 또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와 제2순환고속도로 사이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제2 경부고속도로로 불리는 ‘세종~포천고속도로’ 동쪽에 위치한다.

 

 

이에 따라 중부연결선이 개통되면 중부고속도로와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와 합류하는 구간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지·정체 문제를 해결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하루 평균 15만~25만 대 통과하며 전국 고속도로 가운데 최대 교통량을 자랑하는 하남JC~퇴계원IC 구간의 만성적인 교통 체증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하남JC에서 빠져서 남양주와 포천으로 올라갈 수 있는 우회도로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남, 남양주, 포천 등지와 수도권 제1, 2순환 고속도로의 연계성도 좋아진다. 제1순환도로는 하남JC로 연결되고, 제2순환도로는 진접IC-국도 47호선-포천 내촌IC를 거치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하남 교산, 남양주 왕숙1·2 등 3기 수도권 신도시 조성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동부지역의 교통수요에도 대비할 수 있게 된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넘어야 할 관문 적잖다

이 사업에 대한 현지 주민들의 반응은 호의적이다. 특히 노선의 상당구간이 지나는 남양주 지역에서는 “(중부연결선이 건설되면) 남양주 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새로운 중심축이 생기는 셈이다”며 “남양주 내부의 교통 흐름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서울과 수도권 외곽으로의 이동도 훨씬 편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문제는 건설공사에 착수하기까지 거쳐야 할 과정이 적잖다는 점이다. 우선 3자 공고를 통해 경쟁사업자를 걸러내야 한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거쳐서 사업자로 지정받아야 한다. 이후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거친 뒤에야 공사가 시작된다. 이 과정에서 토지보상이나 건설공사와 관련한 각종 민원 등이 발생하면 사업은 늦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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