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인 작은 신호도 잡아낼 수 있는 세계 최대 우주전파망원경 건설 착수 VIDEO:Construction begins on Australia’s Square Kilometre..
31년간의 계획
화성의 휴대폰 신호도 감지
세계에서 가장 큰 우주전파망원경이 될 '스퀘어 킬로미터 어레이(SKA·Square Kilometer Array)' 건설이 시작되다.
31년간의 계획 끝에, SKA라고 불리는 전파 망원경이 마침내 건설을 시작했다. 오늘 호주와 남아프리카 모두에서 '획기적인' 의식이 열릴 것이다.
SKA-Low로 알려진 WA 머치슨 지역의 호주 사이트는 결국 130,000개 이상의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 안테나로 구성될 것이다
시드니 대학의 물리학과 책임자인 타라 머피 교수는 "제곱킬로미터 배열은 전파 천문학뿐만 아니라 우주에 대한 우리의 집단적 이해를 위한 판도를 바꾸는 것"이라고 말한다.
"여러 해 동안 계획하고 설계한 후에 공사가 시작되었다는 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흥분되는 일이다."
SKA-Low는 CSIRO 머치슨 전파천문대 인야리만하 일가리 번다라에 수용될 예정이다.
이곳은 이미 ASKAP 망원경과 다른 소형 전파 망원경 프로젝트의 본거지이다. 제럴드턴에서 차로 4시간 거리에 있는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주 와자리 컨트리에 위치해 있다. ASKAP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SKA-mid의 전신인 호주 평방 킬로미터 어레이 패스파인더이다.
SKA-Low가 완료되면 512개 스테이션 사이에 131,072개의 안테나가 배치된다. 가장 먼 안테나들은 사막 전역에서 서로 65킬로미터 떨어져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망원경이 작동하는 방식 때문에, 처음 몇 정거장이 건설된 후에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SKA-Low의 천문학자이자 수석 운영 과학자인 Cathryn Trot 교수는 코스모스와의 인터뷰에서 "거울과 돔 그리고 모든 조각들을 가질 때까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광학 망원경과 달리 전파 간섭계를 사용하면 우리는 전체 배열의 일부만 가질 때 과학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앞으로 몇 년 안에 커미셔닝 및 과학적 검증 작업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10년 내로 우리는 전체 어레이를 준비하고,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사용할 준비가 될 것이다."
그 모험은 국제적이다. 오스트레일리아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망원경 중 하나를 주최하는 것과 함께, 본부는 영국에 있다. 두 개의 망원경을 건설하는 데 드는 비용은 향후 10년 동안 약 30억 호주달러, 운영에 11억 호주달러가 들 것이다. 호주는 4억 호주 달러를 기부할 것이다.
일단 완성되면 SKA-Low는 이러한 종류의 다른 전파 망원경보다 훨씬 강력할 것이다.
SKA-Low는 최초의 별이 형성될 때 존재했던 원시 수소를 들여다볼 수 있는 매우 초기 우주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것은 이 '우주의 새벽'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잠재적으로 외계인 애호가들에게 더 흥미로운 것은, 그것이 기술 서명이라고 불리는 외계인의 길 잃은 통신 신호를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민감할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와 유사한 기술을 가진 가까운 별에 지능적인 사회가 있다면 SKA는 무선 및 통신 네트워크에서 나오는 총 '누출' 방사선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업적을 달성할 수 있을 정도로 민감한 최초의 망원경입니다."라고 호주의 획기적인 청취 및 Curtin University ast의 연구원인 Danny Price 박사는 말합니다.
"SKA의 민감도를 대국적으로 보기 위해, SKA는 2억 2천 5백만 킬로미터 떨어진 화성에 있는 우주비행사의 주머니에서 휴대전화를 탐지할 수 있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cosmosmagazine.com/space/square-kilometre-array-low-construction-begin/)
How does the Square Kilometer Array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