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없는 바나나... 어떻게 재배하지 How to Grow Bananas From Seed
How to Grow Bananas From Seed
만약 식료품점에서 바나나를 잘라본 적이 있다면, 씨앗으로 보이는 작은 검은 점들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씨앗"들은 미성숙해서 심고 기를 수 없다. 상점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바나나는 캐번디시 품종으로, 일반적으로 씨앗을 생산하지 않는 바나나다. 그들이 씨 없는 품종을 만들기 위해 두 개의 유전자 대신 "삼배체"라고 불리는 세 개의 유전자를 갖도록 변형되었기 때문이다
thespruce.com/do-bananas-have-seeds-3269378.
씨 없는 품종으로 개량
파인애플도 마찬가지
바나나의 열매 속에는 씨앗이 하나도 없다.
다른 식물들은 꽃의 암술 머리에 수술의 꽃가루가 묻으면 수술받이가 이루어져 열매가 열리고 또 씨가 생긴다.
그러나 바나나는 열매는 맺지만 씨는 생기지 않는다. 이것은 바나나를 재배하는 동안 우연히 씨가 없는 바나나를 발견하고는 그것을 계속 뿌리나 줄기로 번식시켰기 때문이다.
바나나뿐 아니라 파인애플도 씨를 심어 번식을 시키는 대신 뿌리를 잘라 심어서 번식을 시키거나 줄기로 접을 붙여서 번식을 시켰다. 그렇게 오랫동안 실시한 결과 이제는 바나나와 파인애플은 아주 씨가 없어져 버리고 말았다.
요즘에는 수박도 코르히틴이라는 약을 써서 씨앗이 없는 수박을 만들어내고 또 이렇게 씨없는 수박에 다른 수박을 접붙여 씨가 없는 수박을 만들어내고 있다.
바나나는 씨로 번식을 시키는 대신 뿌리를 잘라 심거나 씨 없는 품종의 줄기로 접을 붙여서 열매를 맺게 한다.
[바나나]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다.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높이가 3∼10m이다. 땅속 깊이 들어가 지지작용을 하는 뿌리와, 땅 밑 30cm까지 들어가 옆으로 퍼지고 뿌리털이 달려 흡수작용을 하는 뿌리가 있다.
줄기는 잎집이 서로 어긋나게 싸서 생긴 헛줄기다. 헛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윗부분에 잎이 사방으로 달린다. 잎은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2.5m, 폭이 60cm이며, 굵은 가운데 맥이 있다. 엽총(葉叢) 밑 부분에서 나온 꽃줄기는 자라면서 밑으로 처지고, 그 끝에 짙은 자주색의 포가 있다.
꽃은 7∼8월에 황색을 띤 흰색으로 피고, 각 포 겨드랑이에 2단으로 병렬하며, 포가 꽃 전체를 감싼다. 꽃줄기의 밑 부분에는 암꽃, 끝 부분에는 수꽃, 중간 부분에는 양성화가 달린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다. 씨방은 하위(下位)이며, 3실로 갈라지고, "밑씨"의 수가 많다. 종자가 있는 품종과 없는 품종이 있다.
열매는 장과에 속하며, 과방(果房)에 계단 모양으로 달린다. 날 것을 그대로 먹는 품종(common banana)은 길이가 6∼20cm, 지름이 3.5∼5cm이다. 요리용 바나나(plantain banana)는 길이가 30cm, 지름이 7cm이다. 열매의 색깔은 잿빛을 띤 흰색·노란색·귤색 등이 있고, 향기와 단맛 등에도 변화가 많다. 종자는 짙은 갈색이고, 편평한 둥근 모양
[밑씨란 ]
배주(胚珠)라고도 한다. 겉씨식물의 꽃에서는 밑씨가 나출(裸出)되어 있고, 속씨식물에서는 밑씨가 심피(心皮) 속에 들어 있다. 밑씨는 처음에는 심피의 돌기로 발달하며 이 심피와의 부착부를 태좌(胎座), 밑씨와 심피를 연결하는 부분을 주병(珠柄)이라고 한다.
[바나나 재배]
바나나는 열대에서 아열대의 10℃ 이상되는 지방에서 재배한다. 땅이 깊고 부드러우며,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란다. 번식은 땅속줄기에서 나온 싹과 헛비늘줄기의 가지로 한다. 열매를 맺고 밑동을 잘라낸 뒤 6개월이 지나면, 땅속줄기에서 새로운 어린줄기가 나와 자란다. 어린줄기 가운데 약한 것은 주기적으로 잘라내고, 튼튼한 것만 골라서 열매를 맺게 한다.
정식은 사방 2.5∼4m에 1그루씩 심는다. 심은 후 1년이 지나면, 꽃이 피고 열매를 맺기 시작한다. 분얼아가 생장해 잎이 일정한 수에 달하면, 1년 내내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분얼아는 한 그루에 2∼3개 이하로 유지하는 게 좋다. 1980년대부터 한국의 제주도 등지에서도 재배한다.
esingsing.co.kr/bbs/board.php?bo_table=dic&wr_id=2817
- 이런! 어쩌나...눈 절벽에 엄마 따라가다 미끄러지는 아기 곰 VIDEO: What happened to the baby bear on the cliff?
- 귀요미 서울대공원 아기호랑이 삼둥이
- 개 안키우겠다는데 왜 이리 난리지?
- 반려견 아무나 키우나...은퇴 후 키우려면 얼마나 드나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16(Wed) 2022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