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디구디 희귀사진...1936년 경성제대 법문학부

 

 

목차

#1 경성제국대학

#2 1936년 제9회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졸업앨범 중에서

 

#1 경성제국대학

한국 사상 최초의 대학

 

일본제국이 조선에 세운 제국대학으로, 제국대학령에 근거해 6번째로 설립된 제국대학이자 다이쇼 8년(1919년) 칙령 제12호로 개정된 제2차 제국대학령 공포 후 최초로 설립된 제국대학으로, 1924년 경기도 경성부(현 서울특별시)에 설립되었다. 한국사상 최초의 대학으로 조선의 최고학부이자 유일한 대학(구제)이었다. 대륙 지역에 세워진 유일한 제국대학으로서 경성제대는 초대 총장 핫토리 우노키치(服部宇之吉)가 취임사에서 동양문화의 권위가 될 것을 표방한 데서 알 수 있듯이 조선과 지나(중국) 연구를 사명으로 삼고, 만주사변 이후에는 만주·몽골 개발을 위한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기능이 강조되었다.[14] 약칭은 성대(城大, 조다이).

 

정문

 

전경

 

 

1924년 개교와 함께 예과가 설치되었고, 예과 1회 수료생이 학부로 진학하는 1926년에 법문학부와 의학부가 설치되었다. 이공학부 신입생은 1938년(예과 15회)부터 모집하기 시작하여 이들이 예과를 수료하는 1941년 이공학부가 설치되었다. 1945년 종전 당시를 기준으로 경성제대의 조직은 본부, 부속도서관, 예과, 법문학부 및 부속 조선경제연구소, 의학부 및 부속 생약연구소 이공학부, 고지요양연구소, 대륙자원과학연구소 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법문학부

 

 

1945년 8.15 광복 이후 미군정에 접수되어 미국식 국립종합대학교로 개편되는 과정에서 '국립서울대학교설립에관한법령'에 의거 구 경성제국대학(경성대학)은 국립서울대학교로 흡수/포괄되었다. 그리하여 현재 서울대학교의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의과대학, 간호대학, 공과대학, 법과대학의 모체가 되었다.

 

 

 

 

#2 1936년 제9회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졸업앨범 중에서

 

경성 남산 조선신궁 (현 백범광장, 서울시 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한양도성유적전시관, 분수대, 안중근 의사 기념관, 그리고 남산도서관 부지)

 

조선총독부 남측

 

 

덕수궁 석조전

 

창경원 (현 창덕궁)

 

제국대학 공통 학부 과정 교양 과목이었던 교련 훈련

 

 

 

 

명동사거리

 

명동 미츠코시 백화점 

현 신세계백화점 본점에서 

 

 

단체 면담활동

 

단체 면담활동 후 요정에서 실시된 

교수진과 학부생들의 정기 단합 회식

 

 

 

서울대 동숭동 캠퍼스의 흔적 예술가의 집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