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심장이 튼튼한지 이상있는지 아는 방법 ㅣ 심장 부정맥(Typical heartbeat)에 대해서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계단 60개, ○○초 안에 못 오르면 심장 이상 신호

 

   계단을 오르다 보면 쉬이 숨이 찬다. 평지보다 에너지 소모가 약 1.5배 더 많기 때문이다. 이 특성을 이용해 건강 상태를 측정할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에너지를 얼마나 소모할 수 있는지 확인해 심폐 건강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심장이 튼튼한지 이상있는지 아는 방법
marathonhandbook.com edited by kcontents

 

  1. 환절기 심혈관질환 조심하세요!...암 검진도 자주 받아야
  2. 목소리만 듣고 암 진단 가능해진다 An app could soon diagnose CANCER by the sound of your voice

 

 

계단 60개 90초 안에 올라가야

계단 60개를 오를 때 90초 이상 시간이 걸린다면 심장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유럽심장학회에서 스페인 라코루냐 대학병원 연구팀은 계단 검사로 심장 건강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운동 중 가슴 통증, 숨 가쁨 증상이 나타난다고 호소한 환자 165명에게 계단 60개를 쉬지 않고 오르도록 했다. 그 결과, 계단을 오르는데 90초 이상 걸린 사람의 58%가 심장 기능에 이상이 있었고, 시간이 덜 걸린 사람보다 10년간 사망률이 30% 더 높았다. 또 다른 연구에서 호흡 곤란을 느끼기 전까지 10MET(metabolic equivalent)를 달성하지 못하면, 달성한 사람보다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은 3배, 암으로 사망할 위험은 2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ET는 대사당량을 말하며, 운동하면서 소비하는 에너지양을 표시하는 단위 중 하나다. 10MET는 최소 4층까지 멈추지 않고 계단을 오를 수 있는 정도다.

 

바른 자세로 올라야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계단 오르기를 열심히 하면 된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10층 계단을 1주일에 두 번만 올라도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이 20% 줄어든다고 밝혔다. 계단을 걸으면 심장이 혈액 속 산소와 영양분을 온몸으로 많이, 빠르게 보낸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심폐 기능이 강화된다. 계단을 오를 땐 다리를 11자로 하고, 골반과 허리가 일자로 펴지도록 가슴을 곧게 한다. 발은 앞부분 반만 딛는다. 허리를 구부린 상태로 계단을 오르면 앞쪽 배 주변 근육에 힘이 빠지면서 척추가 불안정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한 번에 두세 계단씩 오르면 무릎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계단 오르기는 약간 땀이 나면서 숨이 찰 정도까지만 하는 게 좋다. 허벅지·종아리가 아프고 말을 못 할 만큼 숨이 찬다면 쉬어야 한다. 잠시 쉬고 바로 계단을 오르지 말고, 5분 정도 제자리걸음이나 평지 등을 걸어본 뒤 다시 계란을 오른다. 한편, 계단을 내려올 때는 올라갈 때보다 체중이 많이 실려 관절을 주의해야 한다. 발끝으로 계단을 먼저 디뎌야 한다. 내려올 때만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거나 옆으로 내려오는 것도 좋다.

 

자신의 심장이 튼튼한지 이상있는지 아는 방법
스마트줄자 파이 공식 스토어 edited by kcontents

 

관절·심장 약하다면 평지 걷는 게 나아

무릎 관절이 약한 사람이나 이미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무릎 관절 힘이 약해진 상태에서 계단을 오르며 계속 힘이 가해지면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잘못했다간 ‘추벽증후군’을 겪을 수도 있다. 무릎 앞쪽에 위치한 추벽은 무릎을 굽히고 펼 때 같이 움직이는데, 이때 무리가 가해져 염증이 생기면 탄력이 줄고 두꺼워진다. 이를 추벽증후군이라고 한다. 심장병 환자나 빈혈을 자주 겪는 사람, 균형 감각이 저하된 노인 등도 계단 오르기 운동을 피하는 게 좋다. 심장 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무리해서 계단을 오르면 심장에 무리가 올 수 있으며, 균형 감각이 저하된 노인은 다리가 풀려 넘어지면서 큰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다. 빈혈 환자 또한 계단을 오를 때 갑작스럽게 숨이 차거나 정신이 흐릿해지면서 넘어질 수 있다. 이들은 계단 오르기보다 가벼운 평지 걷기 운동을 권장한다.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2 심장 부정맥(Typical heartbeat)에 대해서

 

  심장 부정맥(uh-RITH-me-uh)은 불규칙한 심장박동이다. 심장 박동 문제(심장 부정맥)는 심장의 박동을 조절하는 전기 신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잘못된 신호로 인해 심장이 너무 빨리 뛰거나, 너무 느리게 뛰거나, 불규칙하게 뛴다.

 

심장 부정맥(Typical heartbeat)에 대해서

 

  1. 꿈님 제발 나 좀 살려주세요!...가위 눌리는 이유 VIDEO: Sleep paralysis
  2. 기온 확 떨어진 가을...추울수록 무서운 '심혈관질환'..대처법

 

심장 부정맥은 설레거나 뛰는 심장처럼 느껴질 수 있고 무해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부 심장 부정맥은 성가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징후와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때때로 사람이 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느린 것은 정상이다. 예를 들어, 심박수는 운동과 함께 증가하거나 수면 중에 느려질 수 있다.

 

 

 

심장 부정맥 치료에는 약제, 카테터 시술, 이식된 장치 또는 빠르고 느리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제어하거나 제거하는 수술이 포함될 수 있다. 심장 건강에 좋은 생활 방식은 특정 심장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심장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heart-arrhythmia/symptoms-causes/syc-20350668)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