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 KINAC원장 감사 착수...“고성 지르고 물건 던져”

 

[경과]

백운규, 한수원 이사회 속여 1841억 손해 끼쳐 ㅣ 前 정권 인사들, 아직 상관·요직 포진

https://conpaper.tistory.com/105498

 

[단독] 

“사표 써왔냐, 집에 돈 많냐 등 위협 발언 있었다”

황 원장 “고성 오갈 순 있지만 언어폭력은 아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산하 기관인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의 황용수(사진) 원장에 대한 특별 감사에 착수했다. 황 원장의 부당 인사와 위협적 행위 등 이른바 ‘갑질’ 논란이 불거진 데 따른 것이다. 직원들은 스트레스로 정신과 치료까지 받는 상황이라며 원안위의 철저한 조사와 황 원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지만, 황 원장은 결코 폭언과 부당한 지시는 없었다는 입장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 KINAC원장 감사 착수...“고성 지르고 물건 던져”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 황용수 원장

 

30일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실과 원자력 업계에 따르면 원안위는 지난 8월 초부터 황 원장에 대한 특별감사를 진행 중이다. 황 원장은 서울대 원자핵공학과를 졸업한 뒤 1991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입사해 핵주기총괄연구소장을 지냈고, 원자력안전위원회 전문위원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인 지난해 7월 KINAC 제6대 원장에 취임했다.

 

 

 

2006년 설립된 KINAC은 핵물질 통제업무 전문기관으로 핵물질 계량관리를 위한 안전조치, 원자력 수출 품목에 대한 수출입통제, 물리적 방호 및 사이버 보안 관련 업무 등을 수행한다.

 

취재를 종합하면, 황 원장은 취임 직후부터 직원들과 갈등을 빚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팀장급 직원 A씨를 보직 해임하고 다른 부서로 발령을 낸 ‘원 포인트’ 인사가 기폭제가 됐다. 인사가 있던 전날 해당 팀의 회의를 소집했는데, A씨가 계획된 휴가가 있다고 하니 황 원장은 “내일 (회의에) 오시라, 정 안오겠다면 할 수 없다”고 말했고, 다음날 해임 인사가 났다는 것이다.

 

노조 측은 “보직 해임의 경우 합당한 사유가 필요하지만 회사는 명확하게 이유를 적시하지 않았고, 사전에 해당 직원에게 고지조차 없었다”며 “업무상 원장과 마찰이 있을 순 있지만 이례적인 강등 인사를 그것도 원포인트로 낼 것이라면 사유를 충분히 설명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직원들은 황 원장의 위협적인 언행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해 12월 황 원장은 회사 물품을 비싸게 구매했다는 이유로 담당 직원을 질책했는데, 큰 소리를 치며 문을 발로 차는가 하면 플라스틱 파일철을 직원을 향해 던졌다는 진술이 나왔다. 또 “사표 써왔어요?”, “집에 돈이 많으신가봐요?” 등 위협적 발언도 있었다고 직원들은 전했다.

 

노조 측은 “문을 세게 여닫고, 고성으로 업무지시를 하는 등 폭언, 협박성 행위가 있었다”고 말했다. 황 원장과 갈등을 빚은 직원들 중 일부는 스트레스로 급성 저음역성 난청 진단을 받는가 하면, 트라우마로 두통과 불안, 불면 증상을 겪어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 KINAC원장 감사 착수...“고성 지르고 물건 던져”
직장인 익명게시판 '블라인드'에 올라온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직원들의 글./독자 제공

 

 

 

이같은 직원들의 주장에 대해 황 원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 참석을 위해 유럽 출장 중인 황 원장은 조선비즈와의 통화에서 부당 인사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비(非)보직자의 경우 1년에 한번 인사를 실시해야 하지만, (팀장급 이상) 보직자는 언제든 인사가 가능하다”며 “자세한 사안은 직원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관련돼 있어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고, 충분한 사유를 원안위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직원들이 주장하는 위협적인 행위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황 원장은 “어떤 경우에도 욕설, 하대 등 없이 경어로 대화가 진행됐다”며 “오랜 시간 같은 주장이 반복되다보면 고성이 오갈 수 있지만, 결코 언어 폭력 수준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분들은 자신들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평가 및 인사상 불이익을 받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최고경영자인 저로서는 정부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이런 조치를 할 수밖에 없었다. 앞으로 제도 보완과 함께 쌍방향 소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2월 출범한 KINAC 노조 집행부는 조합원 간담회를 통해 직장내 괴롭힘 피해를 호소하는 직원들과 면담을 가진 뒤, 황 원장에게 직원들과 접촉을 최소화해달라고 수차례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측은 “황 원장의 잘못 인정과 공식적인 사과, 재발방지 약속 등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원안위의 철저하고 신속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제 할일은 하지 않고 갑질하는 기관장이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원안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윤정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