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노포~정관선 건설 첫발 ㅣ 경남도,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용역 착수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1 노포~정관선(1단계), 기장군 월평리∼정관신도시∼좌천역(동해선) 

총 13km를 노면전차(Tram)로 연결

정거장 15개소, 총사업비 3,439억 규모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도시철도 「노포~정관선」 건설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부산시는 오늘(12일) 도시철도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을 2022년도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부산시, 노포~정관선 건설 첫발
도시철도「노포~정관선」노선도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은 기장군 월평리를 시작으로 정관 신도시를 경유해 동해선 좌천역까지 총 13Km를 노면전차(Tram)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정거장은 15개소가 설치되며 총사업비는 3,439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지난 1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시 기존 신정선(노포~월평)과 정관선(월평~정관~좌천)을 노포~정관선으로 병합하고, 전체 구간 중 월평~좌천구간을 1단계로 노포~월평구간을 2단계로 나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투자우선순위에 따라 1단계 구간을 우선 추진하는 것이다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에 따라,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은 국토교통부의 투자심사위원회와 기획재정부의 재정평가위원회를 거치게 되며, 여기에서 최종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도시철도법에 따라 사업비의 6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노포~정관선(1단계)」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게 되면 안정적인 국비 지원이 가능해져 도시철도를 조기에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도시철도 소외지역의 교통불편 해소와 도심 내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촘촘한 도시철도망 구축을 통해 도시철도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해 시민의 일상이 행복한 ‘그린 스마트 도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인프라 조기 확충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교통국

 

 

#2 경남도,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밑그림 작업 본격화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남지역 배후도시 개발구상 용역 시행

트라이포트 기반 물류거점 조성을 위한 배후지역 개발 방향 구체화

신공항 이용객들의 접근 편의 향상을 위한 광역교통망 계획 수립

 

   경남도는 10일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구상 수립용역’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신공항 건설에 대비한 경남도 공항 배후도시 및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가덕도신공항은 지난해 3월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국가사업으로 확정되었고,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서 사전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여 사업계획을 마련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기획재정부에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후속절차인 기본계획 수립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위해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경남도,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용역 착수

 

경남도는 신공항 건설에 따른 인근 지자체 특성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개발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창원·김해·거제시와 협약서 체결 등의 사전 절차를 거쳐 공동으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경남도와 공동 발주기관인 창원, 김해, 거제 3개 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수행기관인 (재)경남연구원과 ㈜유신이 착수보고를 하였으며, 용역 추진에 대한 질의 답변과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용역은 가덕도신공항 개항에 따른 유발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선제적 공간계획을 마련하고, 광역교통(도로, 철도 등) 시설 확충계획과 주거단지, 숙박, 여가, 항공, 물류산업 등 관련 업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체계적인 공항 배후도시 개발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과업의 내용은 크게 ▲배후도시 기본구상 및 사업타당성 조사 분석, ▲광역교통망 계획 수립으로 나뉜다. 배후도시 예정지 현황조사부터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남도민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철도·도로·도심항공교통(UAM)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광역교통망 계획을 검토·수립할 계획이다.

 

경남도,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용역 착수
국제신문 edited by kcontents

 

 

이번 용역 결과물은 국토부의 가덕도신공항 건설 기본계획에 반영할 기반자료로 국토부 등 관계기관의 국가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신공항 배후지역에 물류거점 조성을 위해 국비를 확보하여 공간개발전략 수립, 물류·항공·첨단 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과 세계적 기업 등 민간자본의 성공적 유치를 위한 전략 마련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박일동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가덕도신공항은 부울경 시·도민들이 이용하는 공항으로, 이용객들의 접근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남도의 지역 발전은 물론, 신항·철도와의 동반 상승 효과를 통한 트라이포트 기반 배후 물류도시의 성공적 조성으로 경남의 국제물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도 교통건설국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