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한강하저 도로터널용 쉴드TBM 장비 명칭 공모...국내 첫 시행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한강터널 굴착기의 새 이름을 지어주세요”

 

국내 최초 한강하저 도로터널용 쉴드TBM 장비 명칭 공모 

세계 최대 TBM 제작사 독일 헤렌크네히트社 제품

국내 도입 쉴드TBM 장비 중 최대 규모

 

    국토교통부(도로정책과·기술정책과)와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구간 ‘한강터널’ 굴착에 사용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단면(단면 14M) 쉴드TBM* 장비의 명칭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 쉴드TBM(Tunnel Boring Machine) : 폭파와 굴착을 반복하는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공법과 달리, 굴착과 동시에 라이닝(쉴드)을 설치하는 최신 공법으로 소음‧진동이 적어 안전 및 환경에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음.

 

8월 21일(일)까지 온라인 통해 참여 가능

최우수 1건(100만원), 우수 1건(50만원), 장려 5건(10만원) 선정

최우수 수상작은 오는 10월 쉴드TBM 장비 명명식에 사용 예정

 

한국도로공사, 한강하저 도로터널용 쉴드TBM 장비 명칭 공모...국내 첫 시행

 

 

 

한강터널은 김포에서 파주까지 연결하는 2.98km의 국내 최초 한강하저 도로터널로, 해당 프로젝트에 쓰이는 장비는 세계 최대 TBM 제작사인 독일 헤렌크네히트社 제품이며, 국내에 도입된 쉴드TBM 장비 중 최대 규모로 △장비길이 125m △무게 3,200톤 △최대추진력은 17,100톤에 달한다.

 

한강터널 TBM 네이밍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할 수 있고, 8월 21일(일)까지 한국도로공사 및 현대건설 홈페이지에 게재된 온라인 접수 URL*로 개별 제출하면 된다.

 

한국도로공사, 한강하저 도로터널용 쉴드TBM 장비 명칭 공모...국내 첫 시행

내‧외부 심사를 거쳐 최우수 1건(상금 100만원), 우수 1건(상금 50만원), 장려 5건(각 상금 10만원)을 선정하며, 최우수작은 오는 10월 한강터널 굴착식 및 명명(命名)식에서 해당 쉴드TBM 장비의 명칭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 최근 쉴드TBM 장비 네이밍 사례

한국도로공사, 한강하저 도로터널용 쉴드TBM 장비 명칭 공모...국내 첫 시행

터널 굴착기를 명명하는 관행은 과거 광부들이 자신들의 안전을 수호하는 성인(聖人)들의 이름을 따오던 전통에서 유래했으며, 현대에 와서도 터널 프로젝트에 대한 안전기원의 표시로 쉴드TBM 장비에 이름을 부여하는 사례*가 있다.

 

한국도로공사, 한강하저 도로터널용 쉴드TBM 장비 명칭 공모...국내 첫 시행

 

 

한강터널 TBM 네이밍 공모전 포스터

한국도로공사, 한강하저 도로터널용 쉴드TBM 장비 명칭 공모...국내 첫 시행

 

한국도로공사 홍보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