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자들은 왜 중국을 탈출하기 시작했나 VIDEO: Next China: The Covid Exodus: Where China stands - and where it's going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강압적인 코로나 방역 정책 결정적

 

디벨로퍼 디폴트(채무불이행)의 기록적인 파장

주택매매 장기침체에 빠져

 

   중국의 부자들은 코로나 봉쇄에 진저리를 치며 출구 쪽을 바라보고 있다. 큰 문제는 중국 정부가 그들을 풀어줄지 여부이다.

 

투자이주 컨설턴트인 헨리앤파트너스는 올해 1만 명의 고액 자산가들이 이 나라를 떠나 480억 달러 상당의 자산을 가지고 갈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는 러시아에 이어 한 국가에서 두 번째로 예상되는 부와 인구 유출 규모이다.

 

중국 부자들은 왜 중국을 탈출하기 시작했나 VIDEO: Next China: The Covid Exodus: Where China stands - and where it's going
(지난 7월 6일 상하이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한 주택가를 둘러싼 펜스 앞 보행자가 봉쇄되었다.)

 

 

상하이 식당가 해리 후(46)와 같은 사람들이 최근 고급 비스트로 두 곳의 지분 대부분을 2000만 위안(300만 달러)에 팔고 캐나다로 이주할 계획이다.

 

"중국에서 가장 발전된 도시의 봉쇄가 시작될 때 내가 거의 굶어 죽을 뻔 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가?"라고 이민 변호사와 재산 관리인을 고용하여 그의 이사를 도운 후는 말했다. "저는 매우 슬프지만, 떠날 시간이다."

 

떠나는 것이 말하기는 쉽지만 행하기는 어렵다. 정책 입안자들이 이전을 명시적으로 규제하지는 않았지만, 이민 변호사들은 여권 처리 시간이 늘어나고 서류 작성 요건이 까다로워짐에 따라 최근 몇 달 동안 이전이 더 어려워졌다고 말한다. 암호화폐에 대한 단속과 오랫동안 민간 스와프 협정을 통해 주민들이 자본 통제를 회피하는 것을 도왔던 해외 거래상대방의 철퇴 이후 중국 밖으로 거액을 옮기는 것도 어려워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주민들은 단념하지 않는다. 중국의 이주 컨설턴트와 변호사들은 상하이가 봉쇄된 봄에 문의가 1년 전보다 3배에서 5배 증가했다고 말했다. 은행가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해외로 돈을 옮기는 것에 대한 문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이민 희망자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로는 미국, 싱가포르, 호주, 캐나다, 유럽 등이 있다. 스페인, 포르투갈, 아일랜드와 같이 상대적으로 투자 요건이 낮은 곳들도 더 인기를 끌 수 있다고 한 민간 은행가는 말했다.

 

홍콩 시립대학의 닉 토마스 부교수는 "사람과 자본의 잠재적 이탈은 중국 경제에 확실한 비용"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 "코비드로 인한 위험이 경제 계획과 기업 모델링에 내재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학자들은 정부의 올해 성장률 목표치가 약 5.5%로, 일부 추정치는 4%를 밑돌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리커창 총리는 이 문제에 대해 숙면을 취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목표에 대한 유연성을 예고하고 있다.

 

떠날 충분한 돈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들은 적어도 또 다른 봉쇄를 벗어나기를 바랄 뿐이다.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는 이전에 피해가 컸던 지역의 주민들이 중국 전역에서 사례가 급증하자 다시금 봉쇄를 벗어나기 위해 말 그대로 울타리를 기어오르고 거리를 뛰어다니는 모습이 담겼다. 화요일 신규 감염자는 거의 1,000명에 달해 5월 21일 이후 가장 높은 일일 감염률을 기록했다.

 

 

 

새로운 사례의 대부분은 남쪽의 광시 지역과 멀리 떨어진 북서부 간쑤성에 집중되어 있다. 갑작스런 봉쇄 명령으로 발이 묶인 채 방치된 광시(廣西)성 베이하이(北海)의 해변 휴양지 피서객 2000여 명에게는 불운이었다.

 

중국 부자들은 왜 중국을 탈출하기 시작했나 VIDEO: Next China: The Covid Exodus: Where China stands - and where it's going
국가별 부자들의 이탈 추이/ 러시아와 중국이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부유층은 2022년에 더 활발하게 이주하고 있다. 출처: Henley Global Citizens Report, New World Wealth

 

홍콩의 젊은 층들의 탈출

홍콩에서는, 그것은 다른 종류의 탈출이다.

 

글로벌 채용업체 야망이 대유행 전과 비교해 신입사원 채용이 40%나 줄었다고 발표하는 등 금융허브는 투자은행과 로펌의 후배 인재 채용과 유지에 고심하면서 두뇌 유출에 직면하고 있다.

 

떠나는 사람들 중에는 21세의 골드만삭스 분석가 스파르시 싱할이 있는데, 그는 격리하는 번거로움 없이 인도네시아에 있는 가족을 방문할 수 있도록 졸업 후 1년 만에 싱가포르로 이주하고 있다. "저는 정말로 홍콩을 떠나고 싶지 않았어요,"라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제가 가족을 다시 방문할 생각을 하거나 그들이 이곳에 올 생각을 할 때마다, 검역은 우리의 휴가를 모두 차지하게 됩니다."

 

야망의 사업부 매니저인 제니 윤은 그녀의 편지함이 입사 지원자들 – 일반적으로 근무 경력이 0년에서 3년인 사람들 – 의 문의들로 가득 차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그녀는 사냥을 가야만 했고, 많은 졸업생들은 그들이 홍콩에서 기회를 찾고 있지 않다고 말한다.

 

그녀는 "올해는 최악의 한 해였다"며 "신입 졸업생이 구인광고에 온통 몰렸던 2018년, 2019년과 현재의 공급 부족 상황을 대비시켰다"고 말했다.

 

 

중산층의 관심사

중국의 수만 명의 주택 소유자들이 주택 담보 대출금 지불을 거부하고 있다. 허난성 중부의 사기당한 은행 투자자들은 돈을 되찾기 위해 경찰과 충돌했다.

 

그러나 이 모든 불안 속에서도 중국 정부는 유난히 유화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시진핑 주석의 공동번영 캠페인의 주요 표적으로 보이는 부유층과 달리, 인구의 절반으로 추정되는 중산층은 중요한 지도력 기간 동안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사회 안정을 보장하고자 하는 공산당의 중요한 선거구이다.

 

중국 부자들은 왜 중국을 탈출하기 시작했나 VIDEO: Next China: The Covid Exodus: Where China stands - and where it's going
중국의 코로나 발생 추이

 

계속되는 부동산 위기로 도자기 제조 중심지인 징더전부터 상하이까지 도시 사람들은 에버그란데를 포함한 개발자들이 아직 끝내지 못한 주택 담보 대출에 대한 지불을 보류하고 있다. 양이 엄청나네요.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성장이 억제되면서 안전한 수입원으로 모기지(모기지)에 의존해온 대부업체들에 대한 대출 보이콧 규모는 2조 위안(약 2960억 달러)에 이른다.

 

 

 

매튜 브루커는 블룸버그 오피니언에 "디벨로퍼 디폴트(채무불이행)의 기록적인 물결과 주택매매가 장기침체에 빠진 상황에서 이는 명백한 공포"라고 쓰고 있다. "그렇게 강경한 접근을 하는 것을 비난하기는 어렵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bloomberg.com/news/newsletters/2022-07-22/china-s-rich-wealthy-fleeing-nut-brother-hong-kong-brain-drain)

 

Looming Covid-19 Lockdowns In China Would Threaten America's Economic Recovery | Forbes

https://youtu.be/kASCTGFXNi0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