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후 복구사업과 해외건설" 건산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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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전후 복구사업과 해외건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도 3개월이 지나고 있다. 현재로서는 전쟁의 장기화 가능성이 큰 상황이지만, 분명한 사실은 결국 전쟁은 종식될 것이고, 우리는 그 이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EU(유럽연합)는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전략적 중장기 계획인 ‘리빌드 우크라이나(Rebuild Ukraine)’를 발표했다. 

 

이 계획은 우크라이나 정부를 비롯해 EU 및 다른 국제기구와 국가의 지지를 기반으로 우크라이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주요 투자와 개혁을 포함하고 있다. EU는 ‘Rebuild Ukraine’의 시행을 위해 EU와 우크라이나 정부가 공동 주도하는 ‘우크라이나 재건 플랫폼(Ukraine Reconstruction Platform)’의 구축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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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는 해당 플랫폼이 EU 회원국, 양자 및 다자 파트너, 국제금융기관을 포함한 지원 조직을 한데 모으는 역할과 함께 재건 우선 영역과 순위, 그리고 계획 실행의 진행 상황 등을 점검하는 전략적 거버넌스 기관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공적인 계획의 실행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국제공조가 필요하지만, 우크라이나 재건 계획은 결국 EU가 주도할 전망이다. 우크라이나 재건은 최소 10년 이상이 걸릴 뿐만 아니라 막대한 규모의 민간 및 공적 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은행은 인프라 등 물리적 피해만 복구하는 데에 최소 600억 유로(80조원)가, 유럽정책연구센터는 복구 비용으로 최대 5000억 유로(675조원)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프라 복구에 최대 1050억 달러(132조원)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됐던 이라크 사례와 비교해보면 우크라이나 재건은 한 국가를 새롭게 건설하는 프로젝트라고 봐도 무방한 수준이다. 

 

우크라이나 전후 복구사업은 우리 해외건설에 기회가 될 수 있다. 지난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의 사례에서처럼 우리 기업의 참여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비록 전후 복구사업 참여는 전쟁 시 지원했던 국가가 유리한 위치에 있지만, 재원조달 문제나 사업의 우선순위 결정 등 불확실성이 높고, 장기간에 걸친 사업이라는 점에서 우리도 참여할 기회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최근 재건사업 참여 의사를 우크라이나에 밝힌 바 있다. 

 

그런데, 관심으로만 그쳐서는 안 된다. 해외건설은 최근 부진의 터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연간 수주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던 중동에서의 부진 영향이 크다. 매년 55~60% 수준이었던 중동시장의 비중이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37.9%와 36.7%를 기록하기도 했다. 중동시장을 대체할 수는 없어도 수주시장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필요하다. 유럽 건설시장은 2021년 ENR 250대 기업의 전체 해외 매출 중 25%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다. 하지만, 우리 기업의 진출은 여전히 미진하다. 해외건설 누적 수주 9098억 달러 중 유럽 시장의 비중은 334억 달러로 3.7%에 그치고 있다. 우크라이나 재건 플랫폼은 G20의 협력도 포함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일원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정부는 우크라이나 정부와 협력 강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민관 합동 수주지원단 파견은 물론이고,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등을 포함하는 유무상 원조 제시, 통상협력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진출기업의 사업 수주를 위한 금융 및 보험 등 정책 지원도 동반돼야 한다. 우리 기업은 국내 기업 간의 협력은 물론이고 EU 지역의 현지 기업과의 콘소시엄 구성이나 하도급 계약 등을 통한 수주 전략도 전개해야 한다. 우크라이나 전후 복구사업 참여가 유럽 건설시장에서의 수주 저변 확대로 더 나아가 우리 해외건설 수주 경쟁력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e대한경제, 6.8>

손태홍(연구위원ㆍthsohn@cerik.re.kr) 건산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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