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 수 있는 집? 꿈 같은 얘기 절대 아닙니다 Food Waste Cement: A Gingerbread House-Style Building Option

 

음식물 폐기물 시멘트에서 먹는 시멘트로

진저브레드 하우스 스타일의 건축 옵션?

 

"피난민들에게 음식을 배달할 수 없다면, 

음식 시멘트로 만든 임시 침대를 먹을 수 있다," 

 

가까운 미래에, 먹을 수 있는 집들은 더 이상 동화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헨젤과 그레텔과 같은 진저브레드 집을 갖는 것을 꿈꿔본 적이 있나요?

가까운 미래에, 먹을 수 있는 집들은 더 이상 동화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도쿄 대학의 연구원 코타 마치다와 유야 사카이(Yuya Sakai)는 음식물 쓰레기를 건설용으로 잠재적으로 먹을 수 있는 "시멘트"로 바꾸는 기술을 개발했다.

 

(도쿄대 사카이 유야(오른쪽) 연구원과 마치다 코타(마치다 코타) 연구원이 2022년 5월 26일 도쿄의 연구실에서 '푸드 시멘트'로 만든 제품을 들고 사진을 찍고 있다.AP 사진/다나카 치사토)

 

인장 강도, 즉 굽힘 강도가 일반 콘크리트의 거의 4배

이것은 전적으로 음식물 쓰레기로 시멘트를 만드는 세계 최초의 공정이다. 연구원들은 그들의 제품의 인장 강도, 즉 굽힘 강도가 일반 콘크리트의 거의 4배라고 말한다.

 

 

 

마치다와 사카이는 매립지에 묻히는 동안 메탄을 방출하는 낭비되는 식자재 문제를 완화시켜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사카이 산업과학 부교수는 시멘트 기반 콘크리트를 대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물질을 연구하면서 이 기술을 개발했다. 싱크탱크 채텀하우스에 따르면 시멘트 생산량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8%를 차지한다.

 

그는 먼저 분쇄된 나무 입자를 열압착하여 콘크리트를 만드는 방법을 개발했다. 건조, 분쇄, 압축의 3단계 과정은 아마존에서 살 수 있는 간단한 혼합기와 압축기를 이용해 이뤄졌다.

 

사카이는 그의 학생 마치다와 함께 음식물 쓰레기로 같은 일을 하기로 결정했다. 시멘트를 만들기 위해 음식물 쓰레기를 사용하는 이전의 실험에서는 플라스틱이 서로 붙기 위해 섞여야 했다.

 

몇 달간의 실패 후에, 그들은 사용하는 온도와 압력을 조절함으로써 시멘트를 결합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각각의 음식물 쓰레기가 다른 온도와 압력 수준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라고 사카이 교수는 말했다.

 

건축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사용하는 다른 실험들은 주로 일반 콘크리트의 충전재로 커피 가루나 바이오 폐기물 재와 같은 것들을 사용하는 것에 촛점을 맞추었다.

 

사카이와 마치다는 찻잎, 오렌지 껍질과 양파 껍질, 커피 가루, 배추, 그리고 심지어 도시락 남은 음식까지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시멘트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그들은 다른 향신료로 맛을 조절했고 시멘트의 색깔, 향, 맛이 꽤 매력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 물질을 먹을 수 있으려면, 사람은 그것을 조각조각 부수고 끓여야 할 것이라고 사카이 교수는 말했다.

 

시멘트를 방수하고 설치류나 다른 해충에게 먹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일본 옻칠을 할 수도 있다.

 

음식물 쓰레기는 일본과 세계적으로 큰 문제이다. 일본은 2019년에 약 570만 톤의 식용 음식물 쓰레기를 생산했고, 정부는 2030년까지 약 270만 톤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치다는 작년에 그의 어린 시절 친구 두 명과 함께 파불라 주식회사라는 회사를 시작했다. 그들은 식품 시멘트로 컵, 칼, 가구를 만들기 위해 다른 회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사카이는 이 과정이 재난을 위한 먹을 수 있는 임시 주택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피난민들에게 음식을 배달할 수 없다면, 그들은 음식 시멘트로 만든 임시 침대를 먹을 수 있다," 라고 그가 말했다.

 

식품 시멘트는 재사용이 가능하고 생분해성이어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묻힐 수 있다.

 

"우리의 궁극적인 희망은 이 시멘트가 환경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치는 플라스틱과 시멘트 제품을 대체하는 것입니다"라고 마치다는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foodmanufacturing.com/ingredients/news/22250011/food-waste-cement-a-gingerbread-housestyle-building-option)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