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필리핀 바탄 원전 수주 가능성 높다? ㅣ 전문가들, 구형 원전 전력위기에 도움 안될 것 ‘Antiquated’ Bataan nuke plant won’t solve power crisis – scientists

 

 

"필리핀  '구형' 바탄 원자력 발전소는 전력 위기를 해결하지 못할 것"

전문가들

한국전력(KEPCO), 타당성 조사 수행

 

  과학자, 엔지니어, 그리고 과학기술 옹호자들은 건설 중단된바탄 원자력 발전소가 그 나라의 에너지 위기를 해결하고 급속한 산업화를 위한 길을 열어줄 것이라는 대통령 당선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의 주장에 반박했다.

 

 

화요일, 비정부기구인 아그함-국민의 과학기술 옹호 단체는 전력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원자력 기술을 선정하는 데 있어 마르코스 주니어가 있다고 말했다. "BNPP가 이미 시대에 뒤떨어지고, 결함이 있으며, 위험하며, 부패 관행의 젖소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부인한다."

 

이 단체는 1990년대에 시행된 '자유화 정책'이 에너지 설비의 민영화를 허용했고, 이후 전기요금이 증가해 전력 공급이 불안정해졌다고 말했다.

 

 

 

아검이 언급한 정책은 민간기업이 에너지 설비를 건설·운영하도록 한 전력산업개혁법이다.아그함 대변인은 "기업들은 자본을 회수하고 소비자에게 요금을 부과해 큰 이익을 누린다"며 "다음 정부가 BNPP를 재정비할 경우 같은 사례가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원자력세, 재위탁비, 폐기물 처리비 등 공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선결 비용이 부담으로 전가돼 소비자에게 추가 부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재건 비용: 10억 달러

한국의 한국전력(KEPCO)이 실시한 타당성 조사 결과 바탄에 있는 원전은 약 10억 달러의 추정 비용으로 4~5년 안에 회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4년 21억 달러 규모의 원자로가 완공되었지만, 1986년 마르코스 정권이 끝난 후 BNPP는 가동에 들어가지 못했다.

 

전력 부족이 BNPP 재가동의 또 다른 명분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아그함 측은 분석을 토대로 국내 전력 공급량이 여전히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2020년 우리나라는 설치용량이 2만6250메가와트, 신뢰할 수 있는 용량이 2만3410메가와트인 반면 같은 기간 최대수요는 1만5282메가와트에 불과하다"며 향후 몇 년간 충분한 공급이 있음을 강조했다.

 

구글맵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newsinfo.inquirer.net/1605418/antiquated-bataan-nuclear-plant-wont-solve-power-crisis-scientists)

 

 

 

현지 당국자 “韓 제안, 경제적”

유력 후보 러시아보다 낮은 투자금 제시

우크라이나 사태로 경쟁에서 우위 점해

 

    40여년 전 공사가 중단된 필리핀 바탄(Bataan) 원자력 발전소 재개 사업을 한국이 수주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원전은 1976년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건설하던 발전소였으나, 미국 원전 사고 여파로 공사가 중단됐다. 필리핀은 바탄 원전 공사 재개를 시작으로 대규모 원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달 30일 취임 예정인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당선인도 원전 가동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3일 원전 업계에 따르면 필리핀 정부는 석탄 화력발전의 단계적인 폐쇄 및 원전 사업 재개를 국가 에너지 정책에 포함하는 행정 명령을 최근 승인했다. 현지 에너지 당국은 필리핀 원전 부활의 첫 사업으로 바탄 원전 공사 재개를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한국수력원자력은 2019년 바탄 원전 재개 사업 수주를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필리핀 에너지부에 제출했었다.

 

필리핀 원자력 사업을 담당하는 카를로 아실라(Carlo Arcilla) 원자력연구소(PNRI) 소장은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원자력 발전 도입 가속화를 위해 바탄 원전 발전소 부활이 필요하다”며 “한국이 제안한 바탄 원전 사업 재개 투자와 관련해 2년 내 투자비 회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러시아도 바탄 원전 재개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러시아 국영 원전기업인 로사톰은 필리핀에 전문가 20여명을 파견해 바탄 원전 재개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다. 당시 로사톰은 공사 재개 및 수리 등에 필요한 금액을 필리핀 당국에 제시했다. 한수원은 로사톰가 제안한 금액보다 낮은 투자금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1981년 공사가 중단된 필리핀 바탄(Bataan) 원자력 발전소./위키피디아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러시아 기업들이 서방국가의 경제 제재 대상에 오르면서 한국이 수주전에서 앞서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수원도 사업 수주를 위해 현지 정부와 끊임없이 접촉해왔다. 2018년 6월 알폰소 쿠시 필리핀 에너지부 장관과 도나토 마르코스 차관 등 에너지부 대표단이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2호기를 방문하기도 했다. 당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바탄 원전 재개 사업 수주의 최대 걸림돌이라는 지적이 많았으나, 윤석열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면서 장애물이 제거된 상황이다.

 

 

 

바탄 원전은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필리핀 루손섬 남부에 지으려고 했던 발전소다. 1976년 건설을 시작한 지 3년 만에 미국에서 스리마일 원전 사고가 발생하며 공사가 중단됐다. 1981년 1월 공사가 재개돼 공정률이 98%까지 도달했으나, 원전 사업을 추진했던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당시 대통령이 축출되며 다시 공사가 연기됐다.

 

필리핀 정부는 기후 정책 및 에너지 위기 대응을 위해 석탄 화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하고, 원전을 비롯한 대체 에너지 개발을 통해 전력난을 해소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이 바탄 원전 재개 사업을 수주할 경우 필리핀과 소형모듈원전(SMR) 협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필리핀 정부는 7000여개의 섬으로 이뤄진 지리적 특성상 대형 원전보다는 지역별 SMR 건설을 원하고 있다. 앞서 한수원도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제출하면서 SMR 협업 의사를 전달했다고 한다.

 

원전 업계 관계자는 “바탄 원전 재개 사업을 수주할 경우 SMR 사업까지 패키지로 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며 “필리핀 정부가 조만간 바탄 원전 재개 사업자를 선정할 것으로 보이는데, 윤석열 정부의 첫 원전 수주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송기영 기자 조선일보

 

한수원, 필리핀 바탄(Bataan) 원전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수주 '청신호' 

DOE welcomes more studies on Philippine nuclear program

 

https://conpaper.tistory.com/83487

 

kcontents

댓글()